우마무스메:프리티 더비 인벤

우마무스메 화제 집중

커뮤니티 게시판

공통 커뮤니티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

소모임 게시판

우마무스메 공략 가이드

※ 공략은 오픈 후 계속 추가 예정입니다.
아오하루 챔미 유관력 기르기 new 초보&복귀 유저 가이드 new 아오하루 팀 레이스 new 해방 결정 가이드 new 특훈 꿀팁 모음 new 아오하루 미래시 new 아오하루 입문 가이드 new 아오하루 추천 서포트 new 아오하루 시스템 가이드 new 시나리오 링크 정리 new 신규 스킬 아오하루 연소 new
챔피언스 미팅 리브라배 맞춤 육성법 new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new 리브라배 인자작 가이드 new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스킬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메타 미리보기 캔서배 불량 스킬 캔서배 추천 스킬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메타 미리보기 대회 함정 스킬 제미니배 골드 쉽 육성법 제미니배 타이신 육성법 제미니배 맥퀸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스킬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메타 미리보기 타우러스배 실전 육성기 타우러스배 추천 스킬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챔미 기초 가이드
URA 시나리오 팀 레이스 실전 꿀팁 룸 매치 이용법 회복 추천 스킬 URA 전체 계획표 선입 추천 스킬 선행 추천 스킬 추입 추천 스킬 도주 추천 스킬 4개만 체크하면 초보 탈출 추천 패시브(녹색) 스킬 1,2성 고유 칭호 3성 고유칭호 update 캐릭터별 히든 이벤트 update 서포트 카드 레벨업 비용 인기 고유기는 누구? 인자작 첫걸음 떼기 금수저 딸내미 키우기 팀 레이스 슬롯 채우기 마개조? 주요 FAQ 모음 스피드 1200은 함정? 고유기 레벨업 조건 URA 주요 이벤트 PvP 팀 레이스 고득점 공략 노려라 A랭크! 초보 탈출 5단계 한정 미션 공략 리세 이후 뭘 해야 할까? 이륙 조건과 덱 빌드의 기초
기본 정보 리세마라 추천 카드 1분 컷! 리세마라 방법(한국) 픽업 가챠 미래시 update 과금 많이 필요할까요? 초반 효율적인 진행 방법 1분 컷! 리세마라 방법(일본) 스타트 대시 3성 선택권 추천
초반 핵심 정보 각질별 핵심 스탯과 특성 육성에 필요한 주요 스탯은? 초보를 위한 덱 편성 방법 초보 탈출의 시작! 친구 구하기 알짜배기 SR 서포트 카드 카드 성능 비교하기 좋은 서포트 카드란? 트레이닝 A to Z PvP 팀 레이스 입문 거지런 가이드 첫 URA 우승 가이드
주요 시스템 스탯 대폭 상승! 인연 게이지 서클 포인트 상점 활용법 각성 및 재능개화 서포트 카드 강화 이론 아이콘으로 보는 스킬 구분법 우마무스메 휴식과 외출 컨디션의 종류
▼ 전체보기

설치 후 무엇부터 해야할까? 초반 효율적인 진행 방법

게임 설치 후, 초반 튜토리얼 구간을 벗어나서 당장 무엇을 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 유저가 많다. 당장 눈에 띄는 메뉴인 육성부터 달리는 유저도 있겠으나, 육성을 하고 나서 방향을 잡기 어려운 유저도 있을 것이다.

특히 초반에는 마니나 스킬 포인트, 친구 포인트 등 각종 자원이 부족한데다, 서포트 카드와 캐릭터 육성을 동시에 신경 써야 하므로 머릿속이 복잡해지기 마련이다.

무엇보다 육성에 소모되는 TP는 쉽게 회복되는 자원이 아니며, 무분별하게 소모하면 다른 유저의 육성 속도를 쫓아가기가 힘들어지기에 시작하기에 앞서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 초반 게임 흐름을 파악하여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1. 일단 리세마라가 가장 중요하다!

본인이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리세마라를 극도로 꺼리는 사람이 아닌 이상 우마무스메를 플레이 하려면 리세마라가 반드시 필요하다. 리세마라는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약 6~7번의 10연차를 돌릴 수 있고, 여기서 유용한 서포트 카드를 다수 확보한 뒤 시작해야 한다.

서포트 카드는 캐릭터보다 더 중요한 요소이며, 초반 리세마라만 잘하더라도 무과금으로 상당한 레벨까지 올라갈 수 있기에 최대한 엄선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말하자면 리세마라를 하지 않으면, 어지간한 과금을 투자하지 않는 이상 상위권으로 올라갈 수 없으니, 시간이 아깝더라도 만족할 때까지 반복 수행할 수밖에 없다.

리세마라의 우선순위는 일단 서포트 카드에 올인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 SSR 등급을 5~6장을 확보해는 것을 추천한다. 추천 SSR 카드의 경우 시기별로 다르지만, 극초반이라면 '타즈나', '슈퍼 크릭', '파인 모션'이 3신기라 불리며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 하는 카드의 대표주자로 손꼽힌다. 다른 SSR등급이나 SR카드의 확보가 적더라도 3신기 카드 중 하나가 3돌 이상이라면 성공적인 리세마라라 볼 수 있다.

물론 과금을 어느 정도 할 생각이라면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SSR을 확보하는 것을 중점으로 삼고, 부족한 카드는 픽업 가챠로 확보하는 식으로 방향을 정하자. 캐릭터의 경우 확정권이 3성 뽑기권이 주어지기에 다소 차순위로 미뤄도 좋다. 캐릭터는 메타에 따라 쓰이고 버려지기를 반복하나, 서포트 카드는 한 번 풀돌을 만들어둔다면 평생 사용할 수 있기에 중요도의 차원이 다르다. 어쨌거나 우수한 서포트 카드를 최대한 뽑는 것이 리세마라의 핵심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 리세마라는 모바일에서 하는 것을 추천한다. DMM을 통한 PC 버전은 빠른 리세마라가 불가능하다.

▶ 고돌파 S급 서포트 카드 확보가 중요! 1분 간단 리세마라(일본) 바로가기

▶ 1분 리세마라 부활? 우마무스메 한국서버 리세마라 가이드 바로가기

▲ DMM 버전은 빠른 리세마라가 힘드니 모바일로 진행하자




■ 2. 친구 만들기

리세마라로 서포트 카드를 엄선했다면, 다음으로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지 않은 풀돌 서포트 카드를 보유한 친구를 찾도록 하자. 캐릭터 육성을 시작하려면 자신이 보유한 서포트 카드 5장 외에 친구 서포트 카드가 필수로 1장 들어가야 하기에 좋은 서포트 카드 풀돌을 보유한 친구 확보가 중요하다.

특히 초반에는 서포트 카드 풀돌을 하더라도 만레벨을 달성한 유저는 드물텐데, 이런 친구를 빠르게 찾아 확보한다면 남들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육성을 시작할 수 있다.

추가로 해당 유저가 우수한 부모말을 보유하고 있다면 금상첨화다. 게임에 익숙해질수록 각종 추가 인자를 찾게 되겠지만, 우선은 상성이 좋으면서 높은 스탯 인자를 보유한 친구를 찾아보자. 친구 찾기 및 인자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자.


▶ 인자란 무엇일까? 좋은 친구 우마무스메 구하는 방법 바로가기





■ 3. 육성 시나리오 선택

육성 시나리오는 일본 서버 기준으로 URA와 아오하루 2종류가 존재한다. 시나리오에 따라 육성법과 목표가 완전히 달라지는데, 간단히 요약하자면 URA의 경우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육성하기가 쉬우며, 육성 속도가 빠르다. 아오하루의 경우 육성 시 고려해야 할 선택지가 늘어나며, 고점을 띄우기가 좋지만, 그만큼 1마리를 육성하는 데 긴 시간이 필요하다.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여러 준비가 필요한 아오하루보다 쉽고 빠르게 육성할 수 있는 URA 시나리오를 추천한다.


▶ 아~ 우마뾰이 보고싶다! 첫 URA 우승 가이드 바로가기





■ 4. 육성에 쓸 덱 빌드

풀돌 서포트 카드를 보유한 친구를 만들고 부모말을 골랐다면, 시나리오 선택 후 덱을 만들자. 육성은 서포트 카드 6장을 배치해야 시작할 수 있으며, 이 중 한 장은 무조건 친구의 서포트 카드를 사용한다.

서포트 카드는 총 6종류가 있으며, 본인이 육성할 우마무스메의 적성에 따라 비율을 조절해야 한다. 장거리를 제외하면 대부분 스피드 카드를 2~3장 이상을 배치하며, 거리에 따라 지능 카드 혹은 파워 카드를 섞어준다. 아직 게임 초반이라면 서포트 카드의 풀이 넓지 않을 텐데, 이 경우 거리별 추천 빌드를 참고하여 최대한 같은 속성의 카드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본인의 경험이 쌓인다면 각질에 맞춰 서포트 카드를 넣거나, 특정 스킬을 노리고 사용하는 등 여러 조합이 있으나, 비율 자체는 기본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니 거리별 덱 기본 타입을 만들어 저장해두는 습관을 들이자.


▶ 효율적인 육성을 위한 사전 준비! 초보자를 위한 덱 편성 방법 바로가기





■ 5. 데일리 레이스에 참전하기

육성이 끝났다면 데일리 레이스에 참전하자. 데일리 레이스는 다른 모바일 게임으로 치자면 일일 던전 같은 개념으로 스킬 포인트나 마니를 획득할 수 있다. 문라이트 레이스와 주피터 컵 2종류가 있으며, 각각 이지 - 노멀 - 하드 3종류의 난이도가 있다. 문라이트 레이스는 마일 코스이며, 주피터 컵은 중거리 코스기에 해당 적성을 지닌 말을 키울 필요가 있다.

초반에는 아무래도 스킬 포인트가 압도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중거리 코스에 적합한 우마무스메를 추천한다. 아니면 중거리와 마일 모두 A 적성을 가진 우마무스메를 육성하여 양쪽 레이스에 모두 출전할 수 있는 캐릭터를 키워두자.

데일리 레이스는 일일 퀘스트에 포함되는 콘텐츠기도 하며, 중요한 자원을 보급하는 장소기에 매일 3회 잊지 말고 돌아야 한다. 정말 게임을 플레이 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오랜 시간이 요구되는 육성을 미루고 데일리 레이스만이라도 챙기도록 하자.






■ 6. 팀 경기장 참전하기

데일리 레이스를 완주했다면, 다음으로 팀 경기장을 돌아야 한다. 팀 경기장은 RP를 소모하여 참여할 수 있고, RP는 2시간에 1씩 충전된다.

처음에는 레이스별로 슬롯이 1개만 개방되지만, 이후 클래스가 올라감에 따라 최대 15칸의 슬롯이 열려 최종적으로는 15명의 우마무스메를 육성해야 한다.

육성한 우마무스메를 거리 및 각질 적성별로 배치하고, 아직 빈 슬롯에 넣기 위한 우마무스메를 육성하기 위해 다시 처음의 과정으로 돌아가 반복하는 것이 게임의 루틴이라 볼 수 있다.

요약하자면 게임에 접속 후 접속 보상 받기 - 육성 - 데일리 레이스 3회 - 팀 레이스 5회의 반복이 하루에 해야 할 일이다.


▶ 우마무스메의 메인 콘텐츠이자 PvP인 팀 경기장 바로가기





■ 7. 일일 숙제 후 체크해야 할 일

데일리 레이스나 팀 경기장을 돌고 난 후에는 벌어둔 재화로 서포트 카드나 우마무스메의 강화를 시도하자. 우선순위는 당연히 서포트 카드의 레벨업을 하는 것이며, 우마무스메의 스킬 각성은 엄청난 재화가 필요하니 후순위로 미뤄두자.

물론 3성 각성은 마니나 스킬 포인트, 혹은 트로피 등과 같은 재화를 쓰는 것이 아니라 여신상을 사용하기에 1, 2성 태생의 우마무스메는 3성부터 만들어두자. 서포트 카드의 강화나 우마무스메의 스킬 각성 및 강화는 아래를 참고하자.


▶ 캐릭터보다 더 중요한 서포트 카드! 서포트 카드 강화 이론 바로가기
▶ 승리를 위해서는 강화가 필수! 각성 및 재능개화. 강화 메뉴 소개 바로가기





■ 8. 서클 가입하기

팀 레이스를 돌리며 팀 점수가 E3(팀 평점 20000)까지 상승하면 서클을 만들거나, 가입할 수 있다. 서클 혜택은 멤버끼리 팔로우를 맺은 경우, 부모말을 빌릴 때 비용이 추가로 할인된다. 또한, 가입된 멤버로부터 스킬 각성에 필요한 아이템(신발)을 요청할 수 있으며, 반대로 서클원이 요청한 아이템을 줄 수도 있다.

보통 가장 많이 남아도는 중거리 신발(노란색)이나 사용 빈도가 높지 않은 더트 신발(빨간색)을 공용 자원으로 사용한다. 신발을 나누면 서클 포인트를 획득하며, 이는 서클 상점에서 SSR 서포트 카드 구입에 쓰이거나 각종 재화로 교환할 수 있다.

그리고 매달 서클의 순위에 따라 쥬얼과 서클 포인트가 추가로 지급되니 서클에 가입할 시기가 오면 잊지 말고 참여하자.

주의할 부분은 서클 가입은 탈퇴 후 재가입까지 24시간의 딜레이가 있다. 다만 서클장에 의해 강제로 탈퇴가 될 경우는 딜레이 없이 바로 다른 서클에 가입할 수 있으니, 본인이 갈 서클이 미리 정해져 있다면 서클장에게 양해를 구해 자진 탈퇴가 아닌 강퇴를 부탁하자.

또한, 매달 받는 서클 보상은 해당 서클에 가입 후 14일이 지난 유저만 받을 수 있다. 즉, 월말을 기준으로 15일 전에는 어떤 서클이라도 가입할 필요가 있다. 다른 특이사항이라면 서클장이 게임에 접속한 지 2주 이상이 경과되면, 부서클장이 아니라 해당 시점에서 처음으로 서클 메뉴를 누른 유저가 서클장이 된다.


▶ 작은 노력으로 큰 보상을! 서클 포인트 상점 활용법 바로가기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isms 인벤 온라인 서비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