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프리티 더비 인벤

우마무스메 공략 가이드

※ 공략은 오픈 후 계속 추가 예정입니다.
3회차 챔미 12월 더트 챔미 인자작 new 10월 말오스 공략 마일 챔미 주요 공략 MILE 챔미 티어표 10월 MILE 챔미 인자작
그랜드 마스터즈 시나리오 핵심 가이드 시즌별 육성 방향 그랜마 미래시
2회차 챔미 아리스배 각질별 공략 아리스배 티어표 아리스배 부모 인자 피스케스배 각질 공략 피스케스배 티어표 피스케스배 부모 아쿠아리우스 공략 아쿠아리우스 추천말 아쿠아리우스 부모 카프리콘배 공략 카프리콘배 티어표 카프리콘배 인자작 사지타리우스 공략 사지타리우스 티어 랭킹 사지타리우스 인자작 스콜피오 육성 공략 스콜피오배 추천 인자 스콜피오배 티어표 스콜피오배 인자작 공략 리브라배 맞춤 육성 리브라배 추천 인자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리브라배 부모 인자작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맞춤 육성법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맞춤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제미니배 인자작 가이드 타우러스배 맞춤 육성법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인자작 가이드
그랜드 라이브 그랜라 미래시 팀레이스 추천 그랜라 대체 서포트 그랜라 팁 모음 곡 습득 우선순위 그랜라 육성 가이드 국민 덱 편성
뉴트랙 뉴트랙 챔미 미리보기 G1 주요 칭호 추천 로테이션 및 칭호 UG 육성 따라하기 주요 변경점 육성 굿즈 정리 주요 서포트 및 덱 편성 밸패 이후 주요 스킬 뉴트랙 이벤트 선택지 뉴트랙 주요 이벤트
1회차 챔미 아리스배 맞춤 육성법 아리스배 추천 캐릭터 아리스배 인자작 가이드 피스케스배 맞춤 육성법 피스케스배 추천 캐릭터 피스케스배 인자작 가이드 아쿠아리우스 맞춤 육성법 아쿠아리우스배 추천 캐릭터 아쿠아리우스배 인자작 가이드 카프리콘배 맞춤 육성법 카프리콘배 추천 캐릭터 카프리콘배 인자작 가이드 사지타리우스배 맞춤 육성법 사지타리우스배 추천 캐릭터 사지타리우스배 인자작 가이드 대회 인자작 미리보기 스콜피오배 맞춤 육성법 스콜피오배 추천 캐릭터 스콜피오배 인자작 가이드 리브라배 예상 메타 리브라배 맞춤 육성법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리브라배 인자작 가이드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스킬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메타 미리보기 캔서배 불량 스킬 캔서배 추천 스킬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메타 미리보기 대회 함정 스킬 제미니배 골드 쉽 육성법 제미니배 타이신 육성법 제미니배 맥퀸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스킬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메타 미리보기 타우러스배 실전 육성기 타우러스배 추천 스킬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챔미 기초 가이드
아오하루 레이싱 카니발 초보라면 따라해도 OK 아오하루 팀레 서포트 아오하루 팀레 캐릭터 챔미 유관력 기르기 초보&복귀 유저 가이드 아오하루 팀 레이스 해방 결정 가이드 특훈 꿀팁 모음 아오하루 미래시 아오하루 입문 가이드 아오하루 추천 서포트 아오하루 시스템 가이드 시나리오 링크 정리 신규 스킬 아오하루 연소
URA 시나리오 팀 레이스 실전 꿀팁 룸 매치 이용법 회복 추천 스킬 URA 전체 계획표 선입 추천 스킬 선행 추천 스킬 추입 추천 스킬 도주 추천 스킬 4개만 체크하면 초보 탈출 추천 패시브(녹색) 스킬 1,2성 고유 칭호 3성 고유칭호 캐릭터별 히든 이벤트 서포트 카드 레벨업 비용 인기 고유기는 누구? 인자작 첫걸음 떼기 금수저 딸내미 키우기 팀 레이스 슬롯 채우기 마개조? 주요 FAQ 모음 스피드 1200은 함정? 고유기 레벨업 조건 URA 주요 이벤트 PvP 팀 레이스 고득점 공략 노려라 A랭크! 초보 탈출 5단계 한정 미션 공략 리세 이후 뭘 해야 할까? 이륙 조건과 덱 빌드의 기초
기본 정보 리세마라 추천 카드 1분 컷! 리세마라 방법(한국) 픽업 가챠 미래시 과금 많이 필요할까요? 초반 효율적인 진행 방법 1분 컷! 리세마라 방법(일본) 스타트 대시 3성 선택권 추천
초반 핵심 정보 각질별 핵심 스탯과 특성 육성에 필요한 주요 스탯은? 초보를 위한 덱 편성 방법 초보 탈출의 시작! 친구 구하기 알짜배기 SR 서포트 카드 카드 성능 비교하기 좋은 서포트 카드란? 트레이닝 A to Z PvP 팀 레이스 입문 거지런 가이드 첫 URA 우승 가이드
주요 시스템 스탯 대폭 상승! 인연 게이지 서클 포인트 상점 활용법 각성 및 재능개화 서포트 카드 강화 이론 아이콘으로 보는 스킬 구분법 우마무스메 휴식과 외출 컨디션의 종류
▼ 전체보기

시나리오 육성은 도주 각질 추천! 대회용 육성은 선입과 추입이 유리

우마무스메는 현대 경마를 충실히 구현한 게임성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경기에 나서는 우마무스메는 실제 경마와 같이 도주 / 선행 / 선입 / 추입 등 작전에 따른 각질 적성(脚質適性)이 존재합니다.

게임 내에서는 각질에 따른 포지션을 지키며 레이스를 펼치게 되고, 배우게 되는 스킬 역시 각질이나 위치에 따라 발동하는 스킬이 많습니다.

도주마는 다른 말들로부터 도망쳐야 하기 때문에 항상 선두권에 위치하며, 선행마는 무리를 이끌어가는 말처럼 역시 선단에 위치해 달리게 됩니다. 선입은 레이스의 페이스를 조절하며 뒤를 따라가다 역전하는 방식이고, 추입마는 최후미에서 몸싸움을 피하며 힘을 아끼다 마지막 스퍼트에 치고 올라오는 포지션입니다.

무엇보다 각질에 따라서 스탯 배분이나 육성 방식, 서포트카드 세팅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이 육성할 우마무스메가 어떤 각질에 적합하며, 무슨 스킬이 유효한지 빨리 파악하는 것이 강력한 성능을 이끌어 내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죠.


▲ 각질에 따라 주행 위치나 라스트 스퍼트 타이밍이 달라진다




■ 시작부터 골까지 1위를 유지하며 다른 말을 따돌리는 포지션 - 도주(逃げ)

도주는 다른말로부터 도망친다는 의미에서 붙은 각질로 레이스 시작부터 끝까지 선두를 유지한채로 그대로 골인하는 작전입니다.

초반부터 치고 나가기 때문에 단순히 스피드 스탯만 높이더라도 1위를 차지하기 쉬운 각질로 대부분의 육성 시나리오에서 추천되는 각질이기도 합니다. 아직 다른 스탯을 신경쓰기 어려운 초보라도 도주 각질이 주특기인 우마무스메는 쉽게 육성할 수 있으며, 변수가 적은 단거리나 마일 등 거리가 짧은 경기일수록 유리합니다.

특히 각질 적성은 기본적으로 지능 스탯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별다른 스킬 없이 순수 스탯으로 찍어누르는 육성 과정에서는 적성이 G인 말이라도 도망 각질로 출주하는게 안정성이 오히려 높습니다.

다만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뒤에서 추월해주는 우마무스메를 따돌리기 위한 가속력이 필요하고, 거리가 긴 경기라면 빈번히 순위가 뒤바뀔 수 있어 장거리로 갈수록 불리한 각질로 평가받습니다.

육성 시 우선 순위는 스피드이며, 두 번째는 순위를 수성하기 위한 지능 스탯입니다. 지능 스탯이 낮으면 페이스 배분을 하지 못해 쉽게 지치게 되고, 추월하려는 상대 우마무스메를 막아내지 못해 선두를 뺏기게 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비교적 높은 최고 속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각질에 비해 스태미너 효율이 좋지 않으며, 파워 스탯은 몸싸움을 할 일이 드물어 상대적으로 우선 순위에서 밀리지만 초반 스타트에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챙겨줘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육성은 쉬우나 팀 레이스 및 챔피언스 미팅 등의 콘텐츠에서는 난이도가 높은 각질입니다.


▲ 키우기는 쉽지만 우승은 어렵다!




■ 모든 각질 중에서 스탯 요구치가 가장 높은 고난이도 작전 - 선행(先行)

선두의 바로 뒤에 마군을 형성하며, 어느 정도 페이스를 맞춰 따라가다 마지막 스퍼트에서 속도를 올려 역전하는 포지션입니다. 만약 도주마의 스탯이 낮다면 선행마가 초반부터 도주 포지션을 취하는 경우가 있으며, 실제 요구되는 스탯들도 도주마와 비슷한 편입니다.

그만큼 육성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반대로 도주를 제칠 속도와 주변의 말들과의 몸싸움에 필요한 파워와 스태미너 등 다른 스탯이 요구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실제로는 매우 난이도 높은 각질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선행 각질은 각종 스탯 보정치가 가장 낮기 때문에 동 스탯일 경우 선입이나 추입에 쉽게 따라잡히는 문제가 있어 속칭 '깡스탯'이 가장 높게 요구됩니다.

때문에 선행 각질이 주적성이라도 선입이나 추입, 혹은 도주로 각질을 개조시켜 뛰게 만드는 육성이 많을 정도로 팀 레이스나 챔피언스 미팅 등에서 선호도가 낮은 각질입니다.


▲ 도주 각질에서 파워 및 스태미너 요구치가 더 오른 포지션이다




■ 육성은 어렵지만 PvP에서의 성능은 확실하다! - 선입(差し)

마군의 후방에 위치한 포지션으로 하위권에서 힘을 아끼다가 후반에 속력을 높여 역전하는 각질입니다. 초중반보다는 후반 라스트 스퍼트에서 강점이 있기 때문에 도주나 선행에 비해 스피드에 대한 의존도는 떨어지나 그만큼 치고 나가는 가속력이 중요해 파워에 대한 중요도는 올라갔습니다.

각질에 따른 보정치도 가장 높은 편이라 동 스탯일 경우 다른 각질에 비해 승리할 확률이 가장 높으며, 팀 레이스나 챔피언스 미팅 등 승리가 필요한 레이스에서 가장 선호되는 각질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후방에서 치고 올라가는 각질 특성덕에 전방에 선행이나 도주마가 뭉쳐서 달리는 경우거나, 혹은 자신과 동일한 선입 각질이 많은 경우 마군 속에 갇혀서 빠져나오지 못할 확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실제 경마에서도 말끼리 몸이 부딪히면 실격을 당하는만큼 제아무리 스탯이 높다한들 주변이 가로막힌 상황에서는 힘을 발휘할 수 없고, 실제 게임에서도 스탯이 절반도 안되는 NPC에게 패배하는 등 운적인 요소가 상당합니다.

덕분에 육성 시에는 이러한 변수를 줄이기 위해 일부러 도주나 선행 각질로 육성하기도 하며, 마군 속에 갇히지 않기 위해서 포지션이나 시야와 관련된 스킬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 육성 도중 사고날 확률이 가장 높지만 포텐셜이 높은 각질




■ 동 스탯인 상황이라면 가장 폭발력이 강한 각질 - 추입(追込)

레이스 내내 최후방에서 달리다가 라스트 스퍼트 구간에서 뭉쳐진 마군을 피해 외곽에서 치고 올라오는 포지션입니다.

장점으로는 최후방에 위치하기 때문에 레이스 도중 일어나는 우마무스메간의 경합을 하지 않아 스태미너를 쉽게 보존할 수 있다는 점이며, 대신 마지막에 최후방에서 선두로 치고 올라가야하는만큼 스퍼트 거리가 길기 때문에 스태미너의 중요도가 높은 편입니다.

비슷한 후방 포지션이라 할 수 있는 선입과 비교하면, 뒤에서 치고 올라가는 것은 동일하지만 안전하게 외곽에서 치고 올라가는 것과 마군을 뚫고가는 것의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팀 레이스의 경우 모브마라 불리는 NPC들의 스탯이 낮아 자연스럽게 선입 포지션에서 달리기에 결국 선입과 비슷한 육성 방향을 띄게 됩니다.

최고 고점의 우마무스메가 필요한 챔피언스 미팅에서 가장 선호되는 각질로 상대적으로 변수가 적고, 스탯에 의한 보정치가 높기 때문에 스킬만 받쳐준다면 우승하기 가장 쉬운 각질 중 하나입니다.

단점으로는 거리가 짧은 단거리나 마일인 경우 라스트 스퍼트 구간이 워낙 짧기 때문에 도주마나 선행마를 따라잡기도 전에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단거리/마일 경기가 목적이라면 추입보다는 도주, 선입을 육성하는 것이 더욱 유리합니다.


▲ 고루시로 대표되는 그 각질로 적성을 지닌 말이 희귀하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