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 가이드 페이지
우마무스메 공략 가이드
※ 공략은 오픈 후 계속 추가 예정입니다.
3회차 챔미 | 12월 더트 챔미 인자작 new 10월 말오스 공략 마일 챔미 주요 공략 MILE 챔미 티어표 10월 MILE 챔미 인자작 |
---|---|
그랜드 마스터즈 | 시나리오 핵심 가이드 시즌별 육성 방향 그랜마 미래시 |
▼ 전체보기 |
랭커와 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팀 레이스 고득점 획득 공략
이번주부터 팀 레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우마무스메 슬롯이 늘었다. 빈 칸에 어떤 우마무스메를 채용하느냐도 중요하지만, 높은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팀 내 최고 평가점이 높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팀 레이스의 레이스별 승패 자체는 1착을 몇 번 했느냐로 결정되지만, 클래스 승급/유지/강등은 기간 내 레이스의 승패 횟수와 관계없이 레이스에서 획득한 최대 스코어로 결정된다.
따라서 단순히 승패 뿐 아니라 팀 레이스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선 고려해야 할 요소가 정말 다양한데, 에이스 라인 설정, 팀 레이스 추천 스킬, 거리별 추천 스태미나 수치 등 팀 경기장에서 고득점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요소들이 필요한지 정리해봤다.
※ 아래의 공략은 URA 시나리오 기준이며, 향후 유저들의 스펙이 올라감에 따라 상한선은 바뀔 수 있다.
■ 스코어 획득 방식
우마무스메의 팀 레이스는 총 5경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레이스 내에서 스킬 발동과 나이스 포지션 등으로 얻은 스코어를 합산해 결과가 나온다. 각 레이스의 승리보다 얼만큼 레이스 내에서 보너스와 스킬 발동으로 많은 스코어를 벌었는가가 중요하다.
팀 레이스에 출주할 우마무스메는 스탯 이상으로 스코어를 획득할 수 있는 보유 스킬의 수가 중요하므로, 스킬 pt를 얻기 위해 육성 중 목표 레이스 외에도 여러 레이스에 출주시켜 스킬 pt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스탯을 가진 우마무스메라도 보유한 스킬의 종류가 부족하면 설령 우승하더라도 스코어를 많이 벌어오지 못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대전 상대 보너스
팀 레이스 대전 상대 선택 시 3종류의 상대를 선택할 수 있다. 대전 상대의 랭크가 높을수록 추가로 보너스가 적용되니 나보다 랭크가 높은 첫 번째 상대와 대전하길 추천한다. 이때 상대 우마무스메의 의욕이 전반적으로 낮다면 과감히 '컨디션 UP 파르페'를 사용해 의욕을 높여 레이스 승리 확률을 높이길 추천한다.
■ 나이스 포지션
레이스 도중 각질별로 발동하는 '나이스 포지션' 스코어는 1,000pt를 얻을 수 있으며, 최대 2번 발동하기 때문에 총 6,000pt까지 획득할 수 있다.
레이스에 출주한 우마무스메 각질이 겹칠 경우엔 나이스 포지션 스코어를 획득할 수 없으니, 각질별로 하나씩 고르게 조합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 높은 스코어를 벌어주는 고유 스킬
고유 스킬은 발동 시 얻을 수 있는 스코어가 높기 때문에 높은 스코어 획득을 위해선 고유 스킬 발동 확률이 높은 우마무스메 위주로 편성하는 게 좋다. 대체적으로 고유 스킬 설명문에 있는 조건이 적을수록 고유 스킬 발동 확률이 높다.
▶ 우마무스메의 각성 스킬, 고유 스킬의 발동 조건이 궁금하다면? 인벤 캐릭터 DB에서 확인하기
■ 에이스 라인 설정
에이스는 팀 레이스에서 스코어 획득에 10% 보너스가 추가되며, 팀 레이스 설정에서 가장 윗줄에 놓여진 우마무스메가 에이스 라인이다.
가장 육성이 잘 된 우마무스메를 배치하는 것이 정석이나, 육성이 잘된 우마무스메보다 고유 스킬 발동 확률이 높은 우마무스메가 있다면 그 쪽을 우선 배치하도록 하자.
■ 팀 레이스 추천 스킬
레어 스킬 발동 당 1,200pt를 획득하고 일반 스킬 발동 당 500pt를 획득한다. 따라서 레어 스킬이 많을수록 스코어 획득에 유리해지나, 레어 스킬 대부분의 필요 pt가 높기에 힌트 Lv에 따라 일반 스킬 3개 이상을 획득하는 게 이득인 경우가 잦으니 육성 상황에 맞춰 스킬을 채용해야 한다.
팀 레이스에선 시야, 포지션 보조 계열 스킬들이 레어 스킬임에도 낮은 pt로 획득할 수 있으며, 발동 확률이 높아 채용하길 적극 추천한다. 하지만, 승리에 직접적인 영향은 주지 않아 챔피언스 미팅 등 다른 콘텐츠에선 도움이 되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그 외에는 거리/각질의 직선/코너 스킬 획득 시 필요한 pt가 대체로 낮은 편이라 코스트 대비 스코어 획득 기대치가 높다. 다만, 힌트 Lv에 따라 역전되는 경우가 있으니 비슷한 효과를 가진 스킬의 경우 가장 적은 스킬 pt로 획득할 수 있는 걸 우선시 하는 게 좋다.
단, 'XX 직선/코너○', '양호한 경기장○' 같은 스킬들은 스킬 pt를 더 지불해 ◎로 업그레이드해도 레어 스킬 판정이 아니라 스코어가 가산되지 않으니, ○ 상태로만 채용하길 추천한다.
■ 레이스 결과에서 스코어를 얻지 못한 우마무스메 식별
모든 레이스가 끝난 후의 결과 화면에서 레이스 결과와 스코어 내역을 볼 수 있다. 레이스 후 스코어를 많이 얻지 못한 우마무스메를 색출해낸 뒤 중점적으로 재육성하길 추천한다.
■ 보유 스킬 숫자를 늘려 재육성
팀 레이스에서 스코어를 얻지 못하는 이유의 대부분은 소지 스킬에 있을 가능성이 높고, 스킬 구성을 의식해 재육성하기만 해도 획득할 수 있는 스코어가 크게 늘어난다.
■ 거리별 스태미나 기준 확인
거리마다 필요한 스태미나 스탯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레이스 후반에 출주한 우마무스메가 급격히 감속해 이기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입상 보너스를 받지 못하면 스코어를 얻기가 어려우므로, 레이스마다 최저 스태미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팀 레이스에서 처음으로 클래스 승급하면 대량의 쥬얼을 얻을 수 있다. 한번 승급한 후에는 유지/강등으로 인해 쥬얼을 소량 획득할 수 있다. 팀 레이스 출전 가능 시간은 매주 월요일 05:00~23:59이며, 팀 레이스 집계 기간은 월요일 00:00~04:59으로 집계 시간에는 출전을 할 수 없다. 그러니 일일 퀘스트 완료를 위해 일요일엔 0:00시가 되기 전에 미리 RP를 소모해야 한다.
각 레이스에 승리하면 선물 상자 1개를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고, 승리 보상으로 쥬얼, 친구pt, 서포트pt와 각종 레이스의 우승깃발 중 1개를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다. 가끔 승리 시 선물 상자를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상대가 출현하기도 한다.
■ 간략한 스코어 획득 목록
■ 착순 스코어 획득표
■ 팀의 착순 스코어 획득표
■ 착차 스코어 획득표
■ 기준 시간 스코어 획득표
■ 스킬 발동 스코어 획득표
■ 기타 스코어 획득표
■ 스코어 보너스 목록
■ 서포트 응원 보너스의 효과 수치
팀 레이스의 레이스별 승패 자체는 1착을 몇 번 했느냐로 결정되지만, 클래스 승급/유지/강등은 기간 내 레이스의 승패 횟수와 관계없이 레이스에서 획득한 최대 스코어로 결정된다.
따라서 단순히 승패 뿐 아니라 팀 레이스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선 고려해야 할 요소가 정말 다양한데, 에이스 라인 설정, 팀 레이스 추천 스킬, 거리별 추천 스태미나 수치 등 팀 경기장에서 고득점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요소들이 필요한지 정리해봤다.
※ 아래의 공략은 URA 시나리오 기준이며, 향후 유저들의 스펙이 올라감에 따라 상한선은 바뀔 수 있다.
승리 횟수보단 레이스 스코어 합산이 중요! 팀 레이스 살펴보기
■ 스코어 획득 방식
우마무스메의 팀 레이스는 총 5경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레이스 내에서 스킬 발동과 나이스 포지션 등으로 얻은 스코어를 합산해 결과가 나온다. 각 레이스의 승리보다 얼만큼 레이스 내에서 보너스와 스킬 발동으로 많은 스코어를 벌었는가가 중요하다.
팀 레이스에 출주할 우마무스메는 스탯 이상으로 스코어를 획득할 수 있는 보유 스킬의 수가 중요하므로, 스킬 pt를 얻기 위해 육성 중 목표 레이스 외에도 여러 레이스에 출주시켜 스킬 pt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스탯을 가진 우마무스메라도 보유한 스킬의 종류가 부족하면 설령 우승하더라도 스코어를 많이 벌어오지 못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대전 상대 보너스
팀 레이스 대전 상대 선택 시 3종류의 상대를 선택할 수 있다. 대전 상대의 랭크가 높을수록 추가로 보너스가 적용되니 나보다 랭크가 높은 첫 번째 상대와 대전하길 추천한다. 이때 상대 우마무스메의 의욕이 전반적으로 낮다면 과감히 '컨디션 UP 파르페'를 사용해 의욕을 높여 레이스 승리 확률을 높이길 추천한다.
■ 나이스 포지션
레이스 도중 각질별로 발동하는 '나이스 포지션' 스코어는 1,000pt를 얻을 수 있으며, 최대 2번 발동하기 때문에 총 6,000pt까지 획득할 수 있다.
레이스에 출주한 우마무스메 각질이 겹칠 경우엔 나이스 포지션 스코어를 획득할 수 없으니, 각질별로 하나씩 고르게 조합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 높은 스코어를 벌어주는 고유 스킬
고유 스킬은 발동 시 얻을 수 있는 스코어가 높기 때문에 높은 스코어 획득을 위해선 고유 스킬 발동 확률이 높은 우마무스메 위주로 편성하는 게 좋다. 대체적으로 고유 스킬 설명문에 있는 조건이 적을수록 고유 스킬 발동 확률이 높다.
▶ 우마무스메의 각성 스킬, 고유 스킬의 발동 조건이 궁금하다면? 인벤 캐릭터 DB에서 확인하기
■ 에이스 라인 설정
에이스는 팀 레이스에서 스코어 획득에 10% 보너스가 추가되며, 팀 레이스 설정에서 가장 윗줄에 놓여진 우마무스메가 에이스 라인이다.
가장 육성이 잘 된 우마무스메를 배치하는 것이 정석이나, 육성이 잘된 우마무스메보다 고유 스킬 발동 확률이 높은 우마무스메가 있다면 그 쪽을 우선 배치하도록 하자.
■ 팀 레이스 추천 스킬
레어 스킬 발동 당 1,200pt를 획득하고 일반 스킬 발동 당 500pt를 획득한다. 따라서 레어 스킬이 많을수록 스코어 획득에 유리해지나, 레어 스킬 대부분의 필요 pt가 높기에 힌트 Lv에 따라 일반 스킬 3개 이상을 획득하는 게 이득인 경우가 잦으니 육성 상황에 맞춰 스킬을 채용해야 한다.
팀 레이스에선 시야, 포지션 보조 계열 스킬들이 레어 스킬임에도 낮은 pt로 획득할 수 있으며, 발동 확률이 높아 채용하길 적극 추천한다. 하지만, 승리에 직접적인 영향은 주지 않아 챔피언스 미팅 등 다른 콘텐츠에선 도움이 되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그 외에는 거리/각질의 직선/코너 스킬 획득 시 필요한 pt가 대체로 낮은 편이라 코스트 대비 스코어 획득 기대치가 높다. 다만, 힌트 Lv에 따라 역전되는 경우가 있으니 비슷한 효과를 가진 스킬의 경우 가장 적은 스킬 pt로 획득할 수 있는 걸 우선시 하는 게 좋다.
단, 'XX 직선/코너○', '양호한 경기장○' 같은 스킬들은 스킬 pt를 더 지불해 ◎로 업그레이드해도 레어 스킬 판정이 아니라 스코어가 가산되지 않으니, ○ 상태로만 채용하길 추천한다.
◆ 팀 레이스 고득점 비결 6대 포인트
1. 겹치는 작전 없이 편성해 포지션 보너스를 획득 (최대 6,000pt)
2. 고유 스킬 발동 확률이 높은 우마무스메 위주로 편성 및 에이스 설정
3. 발동률 높은 스킬 위주의 우마무스메 출주
4. 대전 상대 보너스를 위해 높은 랭크의 상대와 대결하길 추천
5. 대전 상대의 의욕이 낮다면 컨디션 UP 파르페를 사용
6. 팀 전원이 높은 순위를 차지해 승리
1. 겹치는 작전 없이 편성해 포지션 보너스를 획득 (최대 6,000pt)
2. 고유 스킬 발동 확률이 높은 우마무스메 위주로 편성 및 에이스 설정
3. 발동률 높은 스킬 위주의 우마무스메 출주
4. 대전 상대 보너스를 위해 높은 랭크의 상대와 대결하길 추천
5. 대전 상대의 의욕이 낮다면 컨디션 UP 파르페를 사용
6. 팀 전원이 높은 순위를 차지해 승리
팀 레이스의 벽이 느껴졌다면 아래 내용을 검토!
■ 레이스 결과에서 스코어를 얻지 못한 우마무스메 식별
모든 레이스가 끝난 후의 결과 화면에서 레이스 결과와 스코어 내역을 볼 수 있다. 레이스 후 스코어를 많이 얻지 못한 우마무스메를 색출해낸 뒤 중점적으로 재육성하길 추천한다.
■ 보유 스킬 숫자를 늘려 재육성
팀 레이스에서 스코어를 얻지 못하는 이유의 대부분은 소지 스킬에 있을 가능성이 높고, 스킬 구성을 의식해 재육성하기만 해도 획득할 수 있는 스코어가 크게 늘어난다.
■ 거리별 스태미나 기준 확인
거리마다 필요한 스태미나 스탯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레이스 후반에 출주한 우마무스메가 급격히 감속해 이기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입상 보너스를 받지 못하면 스코어를 얻기가 어려우므로, 레이스마다 최저 스태미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 승급 총 4천 쥬얼! 팀 레이스 보상 모아보기
팀 레이스에서 처음으로 클래스 승급하면 대량의 쥬얼을 얻을 수 있다. 한번 승급한 후에는 유지/강등으로 인해 쥬얼을 소량 획득할 수 있다. 팀 레이스 출전 가능 시간은 매주 월요일 05:00~23:59이며, 팀 레이스 집계 기간은 월요일 00:00~04:59으로 집계 시간에는 출전을 할 수 없다. 그러니 일일 퀘스트 완료를 위해 일요일엔 0:00시가 되기 전에 미리 RP를 소모해야 한다.
각 레이스에 승리하면 선물 상자 1개를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고, 승리 보상으로 쥬얼, 친구pt, 서포트pt와 각종 레이스의 우승깃발 중 1개를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다. 가끔 승리 시 선물 상자를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상대가 출현하기도 한다.
팀 레이스 스코어 획득 목록
■ 간략한 스코어 획득 목록
■ 착순 스코어 획득표
■ 팀의 착순 스코어 획득표
■ 착차 스코어 획득표
■ 기준 시간 스코어 획득표
■ 스킬 발동 스코어 획득표
■ 기타 스코어 획득표
■ 스코어 보너스 목록
■ 서포트 응원 보너스의 효과 수치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