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프리티 더비 인벤

우마무스메 공략 가이드

※ 공략은 오픈 후 계속 추가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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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마무스메의 다리는 쓸수록 강해진다! 뉴트랙 시나리오 변경점

육성 목표 레이스가 없어지고 모든 레이스 자율로 출주 가능
개별, 히든 이벤트가 없어져 간접 상향/하향을 받은 우마무스메가 있다.
고유 스킬 레벌업 타이밍은 매 시즌 12월 후반으로 변경





레이스 스케줄이 완전 자유! 뉴트랙 주요 변경점
▣ 목표 레이스 및 개별 이벤트 삭제

지금까지 정해진 레이스 스케줄을 따라가고 필요에 따라 추가로 레이스에 출주했던 기존 시나리오와 달리 주니어 데뷔전을 제외하고 모든 레이스 스케줄을 본인이 직접 선택해야 한다.

게다가 뉴트랙 시나리오에선 기존 우마무스메의 개별 이벤트 및 히든 이벤트가 모두 삭제되어 나리타 타이신, 슈퍼 크릭, 라이스 샤워, 킹 헤일로 등 히든 이벤트로 인한 디버프 혹은 레이스 난이도가 너무 어려웠던 몇몇 우마무스메는 간접적으로 상향을 받았다.

특히 라이스 샤워의 경우 단거리 레이스 주자 혹은 부모 인자작을 할 경우 텐노상(봄) 1착을 달성하기 어려워 좌절한 적도 많았지만, 뉴트랙 시나리오에선 해당 레이스에 출주하지 않더라도 육성이 가능해 한결 육성 난이도가 낮아졌다.

대신 나리타 브라이언, 심볼리 루돌프, 티엠 오페라 오 등 히든 이벤트의 보수가 육성의 핵심이 되었던 몇몇 우마무스메는 간접 하향을 받았다.

개별 이벤트 대신 뉴트랙 전용 이벤트로 변경되어 고유기 레벨업 타이밍도 변경되고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신규 이벤트 등이 등장해 뉴트랙 초기에는 많은 혼란이 예상된다.

개별 이벤트가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도감작이 불가능해져 따로 도감 레벨을 올리고 싶다면 URA나 아오하루에서 따로 육성이 필요하다.

▶ 뉴트랙 시나리오 신규 이벤트 선택지 정리 바로가기

※ 뉴트랙 전용 이벤트 선택지는 추후 DB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로 제공될 예정이다.



▲ 뉴트랙 육성 중엔 이러한 히든 이벤트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난감한 고유 이벤트도 발생하지 않아 타이신, 크릭, 라이스 등은 간접 상향을 받았다.


▣ 뉴트랙 전용 이벤트

상술한 대로 기존에 있던 이벤트는 모두 삭제되고 뉴트랙 전용 이벤트로 변경되었다. 즉, 신년 참배, 신년 뽑기, 크리스마스 등의 이벤트는 볼 수 없고 오직 뉴트랙 전용 이벤트와 육성 우마무스메의 승부복 이벤트만 육성 중 등장한다.

고유기 레벨업의 타이밍과 조건의 경우 매 시즌 12월 후반으로 변경되었으며, 이사장 우정도와 팬 수를 요구한다. 이때 같이 발생하는 이벤트에서 최우수 우마무스메에 선정되면 고유기 레벨업 뿐 아니라 추가로 능력치도 상승하니 반드시 달성해야한다.

이사장 우정도의 경우 라이벌 레이스에서 승리 시 자동으로 올라가니 레이스 출주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 레이스 로테이션을 제대로 짜면 이사장 우정도와 팬 수는 크게 신경 쓸 필요 없다.


▲ 뉴트랙 시나리오 육성으론 온천 이벤트를 볼 수 없으니 주의!


▣ 레이스 후 소모 체력/획득 스탯 변경

URA와 아오하루 시나리오에선 따로 출주한 레이스에서 1착 시 위쪽 선택지는 기본 체력 소모 15가 기본이었다. 뉴트랙 시나리오에선 레이스 승리 시 기본 체력 소모 20으로 변경되고 추가 스탯과 스킬 포인트도 20%가량 감소한다.

게다가 지금까지는 목표 레이스로 설정되어 있어 따로 체력 소모가 없었던 데뷔전 레이스 출주도 체력을 소모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 데뷔전에도 체력이 소모되고 레이스 보상도 줄었지만, 각종 스킬의 힌트를 얻기 더욱 쉬워졌다.


▣ 레이스 칭호에 따른 추가 스탯

지금까지 인자작 상성용으로나 쓰이던 가을 시니어 3관, 클래식 3관 등의 칭호를 획득할 때마다 추가로 스탯 혹은 스킬 힌트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레이스 관련된 칭호가 많아질수록 추가로 스탯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2~3무지개 이상의 맛있는 훈련이 아니라면 칭호에 관련된 레이스는 최우선으로 출주할 필요가 있다.

▲ 왠만큼 맛있는 훈련이 아니라면 칭호 조건에 있는 레이스 출주가 최우선이다.


▣ 상점 및 육성 굿즈 추가

데뷔전 이후 특별 샵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며, 육성 화면의 외출 버튼과 레이스 버튼 사이의 샵 버튼을 통해 상점으로 이동할 수 있다.

레이스에 출주하면 샵 코인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육성에 도움이 되는 육성 굿즈를 구입할 수 있다.

레이스의 결과로 얻는 샵 코인은 레이스의 등급과는 상관없이 우승 기준 100개로 동일하고, 순위에 의해서만 획득량이 달라진다.

샵에서 판매되는 아이템은 6턴(3개월)을 주기로 새로운 목록으로 바뀌며, 레이스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을 때도 추가 아이템이 입고 되는 경우도 있다. 새롭게 추가된 아이템들은 입고된 시점을 기준으로 3턴 동안만 유지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 1회 훈련에 스탯 200 획득 가능? 뉴트랙 상점 아이템 가이드

▲ 상점에서 육성 굿즈를 어떻게 구매하고 활용하느냐가 이번 육성의 핵심이다.


▣ 레이스 1착 실패 시 알람 시계 사용 가능

뉴트랙 시나리오에선 레이스 출주 시 1착을 하지 못했다면 어떠한 레이스라도 알람 시계를 사용할 수 있고, 사용 가능 횟수 또한 5회로 늘어났다. 그 대신 1일 1회 무료 알람 시계는 5회의 사용 횟수에 포홤되도록 바뀌었다.

그러다 보니 필연적으로 뉴트랙 시나리오 동안은 알람 시계 소모량이 폭증하고 현재 시점에서 1,000개 이상 보유하고 있더라도 뉴트랙 시나리오까지 알람 시계가 남아 있다고 보장하기 어렵다.

만일 알람 시계가 없다면 10쥬얼로 알람 시계를 대체할 수 있지만, 과금 부담이 늘어나므로, 현재 1주년 기념 상점에서 알람 시계를 최대 30개 구매할 수 있으니 최우선적으로 모든 시계를 구입해 두길 추천한다.

▲ 기자의 경우 1,200개 정도 알람 시계를 모아뒀지만 뉴트랙 기간엔 전혀 안심할 수 없다.


▣ 레이스 라이벌 추가

이제 G3 등급의 중상 레이스부터는 레이스 라이벌이 등장한다. 기존 라이벌보다 훨씬 강력한 스펙을 지녔지만, 해당 레이스에서 라이벌보다 높은 착순을 달성하면 추가 스탯 혹은 스킬 힌트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이때 획득하는 스킬 중 각질 스킬의 경우 레이스에 선택된 각질과 동일한 스킬을 주므로 이제까지와 같은 무작정 도주 육성은 할 수 없게 된다.

G3~G2 레이스는 레이스 라이벌이 등장하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G1 레이스는 레이스 라이벌이 무조건 등장하기 때문에, 기존 난이도가 높은 일본 더비, 국화상, 재팬 컵, 아리마 기념, 텐노상(봄) 같은 2,400m 이상 레이스 직전엔 미리 스킬을 1~2개 정도 찍어 알람 시계 소모를 줄이는 게 중요하다.

▲ 레이스 라이벌은 강력하지만, 그만큼 승리 보상이 달콤하다.


▣ 트윙클 스타 클라이맥스는 3턴이 아닌 6턴!

지금까지 마지막을 장식했던 URA 파이널스는 트윙클 스타 클라이맥스로 변경되었으며, 기존 3턴에서 6턴으로 훈련→레이스→훈련→레이스→훈련→레이스 형식으로 변경되었다.

언뜻 보면 별거 아닌 변경 같지만, 육성 굿즈 사용 여부와 관련된 중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가장 훈련 효율이 높은 부트 캠프 메가폰의 경우 2턴 지속이기 때문에 훈련 턴 마다 사용해야 3회 훈련을 모두 강화시킬 수 있다.

기존 예선→준결승→결승에서 모두 1착을 요구하던 URA 파이널스와 달리 리그전 구조의 레이스로 3번의 레이스 중 승리 Pt가 가장 높은 우마무스메가 최종 우승하도록 변경되어, 1번 정도는 2~3착 정도로 진행되더라도 큰 문제 없이 최종 우승을 달성할 수 있다.

▲ URA 파이널스와 달리 한 번 정도는 1착을 못 해도 우승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


▣ 시나리오 전용 스킬 샛별

샛별은 후반 타이밍에 발동하는 속도+가속+회복 복합 스킬이다. 타이밍이 부정확해 랜덤성이 짙지만, 제대로만 발동한다면 언제든지 레이스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포텐셜을 보유했다.

코너 가속 스킬인 곡선의 소믈리에와 더불어 2대 도박 스킬로 불리우며, 낮은 등급의 우마무스메가 윗 등급 우마무스메를 이길 수 있게 가능성을 높여줘 핵과금 유저도 끝까지 방심할 수 없게 만드는 스킬이다.

다만, 400pt로 꽤나 부담되는 가격이기 때문에 해당 스킬의 백인자가 시나리오 내내 꽤 인기가 있다. 비록 레어 스킬은 얻을 수 없지만, 인자 계승을 통해 하위 스킬은 이후 다른 시나리오에서도 종종 채용되니 괜찮은 인자가 남는다면 삭제하지말고 계속 활용하길 추천한다.

▲ 쉽게 설명하자면 클구리 전용기의 랜덤 버젼이다. 즉 클구리는 전용기를 2개나 사용한다.


▣ 시나리오 링크 서포트와 캐릭터 없음

뉴트랙 시나리오는 따로 시나리오 링크 캐릭터와 서포트가 없다. 다만, 아오하루에서 링크 서포트로 대활약한 이대리와 뉴휴쿠는 이번 시나리오에서도 종종 활약할 예정이다.

이대리의 경우 장거리 이상의 실전 육성 및 팀 레이스와 인자작 부분에서 계속 활약을 이어갈 예정이니 이대리의 단독○ 공포는 뉴트랙에서도 이어진다.

▲ 이대리의 철저관리주의는 뉴트랙에서도 끝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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