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프리티 더비 인벤

우마무스메 공략 가이드

※ 공략은 오픈 후 계속 추가 예정입니다.
3회차 챔미 더트 챔미 공략 new 12월 더트 챔미 티어표 new 12월 더트 챔미 인자작 new 10월 말오스 공략 마일 챔미 주요 공략 MILE 챔미 티어표 10월 MILE 챔미 인자작
그랜드 마스터즈 시나리오 핵심 가이드 시즌별 육성 방향 그랜마 미래시
2회차 챔미 아리스배 각질별 공략 아리스배 티어표 아리스배 부모 인자 피스케스배 각질 공략 피스케스배 티어표 피스케스배 부모 아쿠아리우스 공략 아쿠아리우스 추천말 아쿠아리우스 부모 카프리콘배 공략 카프리콘배 티어표 카프리콘배 인자작 사지타리우스 공략 사지타리우스 티어 랭킹 사지타리우스 인자작 스콜피오 육성 공략 스콜피오배 추천 인자 스콜피오배 티어표 스콜피오배 인자작 공략 리브라배 맞춤 육성 리브라배 추천 인자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리브라배 부모 인자작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맞춤 육성법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맞춤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제미니배 인자작 가이드 타우러스배 맞춤 육성법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인자작 가이드
그랜드 라이브 그랜라 미래시 팀레이스 추천 그랜라 대체 서포트 그랜라 팁 모음 곡 습득 우선순위 그랜라 육성 가이드 국민 덱 편성
뉴트랙 뉴트랙 챔미 미리보기 G1 주요 칭호 추천 로테이션 및 칭호 UG 육성 따라하기 주요 변경점 육성 굿즈 정리 주요 서포트 및 덱 편성 밸패 이후 주요 스킬 뉴트랙 이벤트 선택지 뉴트랙 주요 이벤트
1회차 챔미 아리스배 맞춤 육성법 아리스배 추천 캐릭터 아리스배 인자작 가이드 피스케스배 맞춤 육성법 피스케스배 추천 캐릭터 피스케스배 인자작 가이드 아쿠아리우스 맞춤 육성법 아쿠아리우스배 추천 캐릭터 아쿠아리우스배 인자작 가이드 카프리콘배 맞춤 육성법 카프리콘배 추천 캐릭터 카프리콘배 인자작 가이드 사지타리우스배 맞춤 육성법 사지타리우스배 추천 캐릭터 사지타리우스배 인자작 가이드 대회 인자작 미리보기 스콜피오배 맞춤 육성법 스콜피오배 추천 캐릭터 스콜피오배 인자작 가이드 리브라배 예상 메타 리브라배 맞춤 육성법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리브라배 인자작 가이드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스킬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메타 미리보기 캔서배 불량 스킬 캔서배 추천 스킬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메타 미리보기 대회 함정 스킬 제미니배 골드 쉽 육성법 제미니배 타이신 육성법 제미니배 맥퀸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스킬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메타 미리보기 타우러스배 실전 육성기 타우러스배 추천 스킬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챔미 기초 가이드
아오하루 레이싱 카니발 초보라면 따라해도 OK 아오하루 팀레 서포트 아오하루 팀레 캐릭터 챔미 유관력 기르기 초보&복귀 유저 가이드 아오하루 팀 레이스 해방 결정 가이드 특훈 꿀팁 모음 아오하루 미래시 아오하루 입문 가이드 아오하루 추천 서포트 아오하루 시스템 가이드 시나리오 링크 정리 신규 스킬 아오하루 연소
URA 시나리오 팀 레이스 실전 꿀팁 룸 매치 이용법 회복 추천 스킬 URA 전체 계획표 선입 추천 스킬 선행 추천 스킬 추입 추천 스킬 도주 추천 스킬 4개만 체크하면 초보 탈출 추천 패시브(녹색) 스킬 1,2성 고유 칭호 3성 고유칭호 캐릭터별 히든 이벤트 서포트 카드 레벨업 비용 인기 고유기는 누구? 인자작 첫걸음 떼기 금수저 딸내미 키우기 팀 레이스 슬롯 채우기 마개조? 주요 FAQ 모음 스피드 1200은 함정? 고유기 레벨업 조건 URA 주요 이벤트 PvP 팀 레이스 고득점 공략 노려라 A랭크! 초보 탈출 5단계 한정 미션 공략 리세 이후 뭘 해야 할까? 이륙 조건과 덱 빌드의 기초
기본 정보 리세마라 추천 카드 1분 컷! 리세마라 방법(한국) 픽업 가챠 미래시 과금 많이 필요할까요? 초반 효율적인 진행 방법 1분 컷! 리세마라 방법(일본) 스타트 대시 3성 선택권 추천
초반 핵심 정보 각질별 핵심 스탯과 특성 육성에 필요한 주요 스탯은? 초보를 위한 덱 편성 방법 초보 탈출의 시작! 친구 구하기 알짜배기 SR 서포트 카드 카드 성능 비교하기 좋은 서포트 카드란? 트레이닝 A to Z PvP 팀 레이스 입문 거지런 가이드 첫 URA 우승 가이드
주요 시스템 스탯 대폭 상승! 인연 게이지 서클 포인트 상점 활용법 각성 및 재능개화 서포트 카드 강화 이론 아이콘으로 보는 스킬 구분법 우마무스메 휴식과 외출 컨디션의 종류
▼ 전체보기

두 달 만에 돌아온 챔피언스 미팅! 10월 마일 대회 각질별 공략

초장거리 대회로 체급(스탯) 자체가 성적으로 이어진다
도주로 재미를 보려면 최소 2도주
3선입이나 3추입 등의 올인은 추천하지 않는다


▣ 3회차 챔피언스 미팅 마일 레이스 환경

- 레이스장 : 도쿄 (도쿄 경기장○ 유효)
- 원본 레이스 : NHK 마일컵, 야스다 기념, 빅토리아 마일
- 코스 보정(301/601/901마다 스피드 보너스 보정) : 스태미나, 근성
- 레이스장 종류 : 잔디
- 레이스장 거리 : 1,600m (마일) (근간거리○ 유효)
- 레이스장 회전 방향 : 좌회전 (반시계(좌) 방향○ 유효)
- 계절 : 봄 (봄 우마무스메○ 유효)
- 날씨 : 비 (비 오는 날○ 유효)
- 마장 상태 : 불량 (진창길 ○ 유효)



▲ 3회차 챔미 MILE 티어 리스트


대회 환경
나리타 타이신이 유력 주자인 코스입니다. 다만 혼자서 압도적으로 강한 것은 아니고 다른 각질이나 우마무스메들도 충분히 할만한 대회입니다.

무엇보다 타이신이 강하다는 것은 너도 알고 나도 아는 수준이기 때문에 각질 몰림 현상이 심합니다. 덕분에 타이신으로 승률을 뽑고 싶다면 이미 추입 각질이 최소 3 + 선입 2~3 + 역병 2~3으로 후방만 6~7명 있다는 가정 하에 스킬 세팅을 해야합니다.

1라운드라면 체급만 높아도 승률이 나오기 때문에 타이신이 절대적으로 강해보일 수 있지만, 2라운드부터는 비슷한 체급의 타이신 + 루비들이 몰리기 시작하며, 체급과 상관없이 러시안 룰렛 같은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안정감은 오히려 떨어지는 기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자신만의 포지션을 지키며 승률을 뽑아먹던 것이 선행이며, 선행 중에서는 이번 대회 최고의 다크호스인 다이타쿠 헬리오스가 원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선입 유력 후보인 다이이치 루비는 서브 에이스겸 디버퍼 역할을 겸하는 독특한 위치인데, 육성이 쉬운 편이라 루비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엔트리에 넣는 픽이었고, 선입 위치에서 보이는 것보다 상대를 더 말리게 하기 때문에 팀 기여도 측면도 높았습니다.

기자의 엔트리는 헬리오스 + 루비 + 김렛이었고, 헬리오스가 우승을 했습니다.


▲ 지능은 내다버린 헬리오스가 흥분걸려 냅다 뛰쳐나가더니 그대로 우승했다


엔트리 조합
각질 조합으로는 1선행 + 1선입 + 1추입이 일반적이고, 타이신에 좀 더 힘을 쓰고 싶다면 2디버프 + 타이신도 있긴 했지만, 1에이스 몰아주기는 언제나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알아둡시다.

변형 조합으로는 3도주(1대도주) 올인 or 도주 + 선행 + 루비 or 2도주 1루비 조합 등 도주 견제가 잘 없다는 빈틈을 노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2선행 + 1추입 조합도 도주와 추입 양쪽을 견제할 수 있어서 꽤 쓰였고, 2추입 이상의 픽을 쓰는 경우는 적지만 가끔 보였습니다. 일단 후방이 많이 몰린다는 것은 확실하기에 이를 대비하여 추입 육성을 어떤 방향으로 할 것인지, 그리고 서브 에이스를 어느 각질에서 키울지가 엔트리의 핵심이라 할 수 있겠네요.


▲ 도주는 솔직히 운이고, 선행과 루비, 추입의 술래잡기 싸움이다


도주 육성
도주는 체급이 받쳐줘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상대가 도주에 대한 아무런 대비도 하지 않아야 한다는 대전제가 깔려야 우승할 수 있습니다.

딱히 도주 견제가 없더라도 최종 직선 길이가 무려 500m가 넘어가는 코스이기 때문에 스킬 발동이 조금만 꼬이더라도 그대로 따라잡힐 수 있는 고위험군입니다. 솔직히 자신은 도주가 너무 좋다고 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기본적으로 추천하지 않는 각질이죠.

만약 사용한다면 세이운 단독 도주에 선행 + 루비, 다른 조합으로는 1대도주(헬리오스 or 스즈카) + 2도주(헬리오스, 스즈카, 세이운, 초코봉, 초코 후진) 조합을 추천합니다. 2대도주를 쓰는 유저도 있긴 했지만, 아직은 시기상조가 아닐까 싶습니다. 조합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이번 대회 가장 자유로운 각질이니, 원하는대로 배치하고, 승률이 잘나오는 엔트리를 쓰면 될 것 같습니다.




선행 육성
추입 몰림 현상의 꿀을 가장 맛있게 받아 먹었던 각질입니다. 주력픽은 다이타쿠 헬리오스와 사쿠라 치요노 오, 캠핑 타이키 셔틀 3인방입니다. 다만 이때 많이 알려진 편은 아니지만, 시킹 더 펄과 웨딩 파인도 무척 강했습니다.

이중에서 헬리오스가 유독 강한 이유는 고유기를 비롯하여 중반에 가장 앞서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는 종반형 고유기 및 스킬을 지니고 있는데, 불량 마장 특성상 한 번이라도 나갈 타이밍을 놓치면 벌어진 차이를 따라잡지 못하고 침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이런 것도 어디까지나 운이고, 기본적으로는 본인이 종반형이면 중반 스킬을 많이 배워 극복하고, 헬리오스처럼 중반형이면 종반 스킬을 많이 배우면 장단점이 상쇄되기에 결국 체급 싸움이라 봐야합니다. 누구라도 승리 플랜을 세우는 것이 가능하기에 본인이 가지고 있는 픽중 원하는 픽을 자유롭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도주에 가까운 포지션이기 때문에 세이운 스카이의 앵글링 스키밍을 계승받는 것을 고려해둡시다.




선입 육성
선입이라고 하지만 이번 대회에서 사실상 루비 원툴인 각질입니다. 다른 후보로는 응원킹과 뱀부 메모리, 시킹 더 펄, 오구리 캡 등이 있는데, 키우기 귀찮은 것이 아니라면 추입으로 돌리는 것이 포텐셜이 좀 더 높습니다.

다른 선입이 힘든 이유를 설명하자면, 루비가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죠. 앞서 언급한 후보들은 대부분 최종 직선이나 따라잡기 상황에서 고유기가 발동되는데, 루비의 디버프 및 고유기가 앞선 타이밍에 터지면서 가속에 제동이 걸리게 되고, 추가로 추입들이 자리를 잡고 앞서가는 상황이 연출되어 힘을 쓰기 힘듭니다. 즉, 선입 자리에서 같은 선입 피를 빨아먹는 루비와 중반형 추입의 자리 싸움 때문에 말그대로 양쪽에서 견제당하는 입장이 됩니다.

다만 육성 편의성은 선입이 낫고 가속기가 부족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체급을 높일 수만 있다면 그대로 선입으로 엔트리에 넣어 테스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선입을 많이 넣는 경우 그대로 추입이 호로록 받아먹게 되니, 역시 대회 흐름을 잘 읽으면서 엔트리를 짤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하지만 루비는 그냥 선입에 고정으로 박아두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추입 육성
서로가 의자 뺏기 싸움을 해야하는 추입 각질입니다. 최종 직선 500m라는 어마어마한 거리에 힘입어, 가장 돋보이는 파괴력을 자랑하기에 이번 대회의 주인공 자리라 할 수 있습니다.

대신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타이신을 비롯한 각종 추입 우마무스메들을 엔트리에 넣기 때문에 어떤식으로 스킬을 세팅해야 할 지 가장 고민되는 각질이기도 합니다.

일단 크게 중반형과 종반형 크게 2가지 타입으로 나눠지는데요. 중반형의 경우 루비와 추입이 많다는 것을 가정하고, 중반부터 일찍이 앞서나가 유리한 자리에서 순위 싸움을 벌이는 타입입니다. 전광석화를 통한 가속이 아니라 니시노 플라워나 머미 크릭 등 선행들이 쓸법한 계승기를 통해 가속을 합니다.

종반형은 이전에 이미 여러번 써먹은 전광석화를 통해 가속하는 세팅입니다. 전광석화 + 메지로 라이언 + 응원킹의 계승기를 베이스로 삼게 됩니다. 중반형 타이신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종반에 강한 김렛 등이 승률이 오르는 현상이 벌어지는 등 엔트리 상황에 따라 서로가 서로에게 칼을 꽂는 각질입니다.

다만 중반형이든 종반형이든 어느 한쪽으로 극단적으로 치우치는 것보다, 여러 상황에 대비하여 스킬 Pt가 남는대로 다양한 순위별 가속기를 배워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디버프 육성
이번 대회에서는 역병마가 상당히 많이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루비도 디버퍼의 포지션을 취하고 있고, 루비에 추가로 역병마를 키우면 2역병 조합이 탄생합니다.

어떤 디버프 위주로 배울지는 본인 에이스 및 각질 비율에 따라 고민하는 것이 좋고, 수루시 고유기 계승만 한다면 나머지는 취향에 가까운 영역입니다. 서포트 카드도 취향 따라 편성하고, 지능 스탯을 제외한 나머지는 스탯은 대충 키우더라도 혜안과 독점력만 배웠다면 크게 문제 없습니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