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프리티 더비 인벤

우마무스메 공략 가이드

※ 공략은 오픈 후 계속 추가 예정입니다.
그랜드 라이브 그랜라 미래시 팀레이스 추천 그랜라 대체 서포트 그랜라 팁 모음 곡 습득 우선순위 그랜라 육성 가이드 국민 덱 편성 주요 서포트/우마무스메
2회차 챔미 카프리콘배 티어표 new 카프리콘배 인자작 new 사지타리우스 공략 사지타리우스 티어 랭킹 사지타리우스 인자작 스콜피오 육성 공략 스콜피오배 추천 인자 스콜피오배 티어표 스콜피오배 인자작 공략 리브라배 맞춤 육성 리브라배 추천 인자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리브라배 부모 인자작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맞춤 육성법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맞춤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제미니배 인자작 가이드 타우러스배 맞춤 육성법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인자작 가이드
뉴트랙 뉴트랙 챔미 미리보기 G1 주요 칭호 추천 로테이션 및 칭호 UG 육성 따라하기 주요 변경점 육성 굿즈 정리 주요 서포트 및 덱 편성 밸패 이후 주요 스킬 뉴트랙 이벤트 선택지 뉴트랙 주요 이벤트
1회차 챔미 아리스배 맞춤 육성법 아리스배 추천 캐릭터 아리스배 인자작 가이드 피스케스배 맞춤 육성법 피스케스배 추천 캐릭터 피스케스배 인자작 가이드 아쿠아리우스 맞춤 육성법 아쿠아리우스배 추천 캐릭터 아쿠아리우스배 인자작 가이드 카프리콘배 맞춤 육성법 카프리콘배 추천 캐릭터 카프리콘배 인자작 가이드 사지타리우스배 맞춤 육성법 사지타리우스배 추천 캐릭터 사지타리우스배 인자작 가이드 대회 인자작 미리보기 스콜피오배 맞춤 육성법 스콜피오배 추천 캐릭터 스콜피오배 인자작 가이드 리브라배 예상 메타 리브라배 맞춤 육성법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리브라배 인자작 가이드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스킬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메타 미리보기 캔서배 불량 스킬 캔서배 추천 스킬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메타 미리보기 대회 함정 스킬 제미니배 골드 쉽 육성법 제미니배 타이신 육성법 제미니배 맥퀸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스킬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메타 미리보기 타우러스배 실전 육성기 타우러스배 추천 스킬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챔미 기초 가이드
아오하루 레이싱 카니발 초보라면 따라해도 OK 아오하루 팀레 서포트 아오하루 팀레 캐릭터 챔미 유관력 기르기 초보&복귀 유저 가이드 아오하루 팀 레이스 해방 결정 가이드 특훈 꿀팁 모음 아오하루 미래시 아오하루 입문 가이드 아오하루 추천 서포트 아오하루 시스템 가이드 시나리오 링크 정리 신규 스킬 아오하루 연소
URA 시나리오 팀 레이스 실전 꿀팁 룸 매치 이용법 회복 추천 스킬 URA 전체 계획표 선입 추천 스킬 선행 추천 스킬 추입 추천 스킬 도주 추천 스킬 4개만 체크하면 초보 탈출 추천 패시브(녹색) 스킬 1,2성 고유 칭호 3성 고유칭호 update 캐릭터별 히든 이벤트 update 서포트 카드 레벨업 비용 인기 고유기는 누구? 인자작 첫걸음 떼기 금수저 딸내미 키우기 팀 레이스 슬롯 채우기 마개조? 주요 FAQ 모음 스피드 1200은 함정? 고유기 레벨업 조건 URA 주요 이벤트 PvP 팀 레이스 고득점 공략 노려라 A랭크! 초보 탈출 5단계 한정 미션 공략 리세 이후 뭘 해야 할까? 이륙 조건과 덱 빌드의 기초
기본 정보 리세마라 추천 카드 1분 컷! 리세마라 방법(한국) 픽업 가챠 미래시 update 과금 많이 필요할까요? 초반 효율적인 진행 방법 1분 컷! 리세마라 방법(일본) 스타트 대시 3성 선택권 추천
초반 핵심 정보 각질별 핵심 스탯과 특성 육성에 필요한 주요 스탯은? 초보를 위한 덱 편성 방법 초보 탈출의 시작! 친구 구하기 알짜배기 SR 서포트 카드 카드 성능 비교하기 좋은 서포트 카드란? 트레이닝 A to Z PvP 팀 레이스 입문 거지런 가이드 첫 URA 우승 가이드
주요 시스템 스탯 대폭 상승! 인연 게이지 서클 포인트 상점 활용법 각성 및 재능개화 서포트 카드 강화 이론 아이콘으로 보는 스킬 구분법 우마무스메 휴식과 외출 컨디션의 종류
▼ 전체보기

골드 쉽과 타이신의 치열한 막고라! 리브라배 추천 우마무스메

2월에 개최될 예정인 리브라배는 국화상을 배경으로 한 3,000m 장거리 대회이다. 지난 제미니배와 동일한 경기장에서 200m가 줄어들었을 뿐 90%는 동일한 조건에서 진행된다.

장거리 레이스답게 가장 강력한 각질은 역시 추입으로 제미니배때와 마찬가지로 골드 쉽과 나리타 타이신을 중심으로한 2 추입 주자가 메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1자리는 보통 선행 페이스 메이커를 엔트리하는 게 정석이지만, 페이스 메이커를 방해하기 위해 도주 주자를 선택하는 전략적인 엔트리도 종종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룸 매치에선 예상대로 골드 쉽과 나리타 타이신이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나리타 타이신이 없는 경우 유효 고유 스킬을 보유한 오구리 캡을 추입 주자로 개조한 트레이너도 룸 매치에서 목격되고 있다.

▶ 리브라배 티어 우마무스메는? 누구나 제작할 수 있는 티어 랭킹에서 확인하기!

※ 보유하고 있는 서포트 풀과 인자 그리고 챔미 기간 중 메타에 따라 조금씩 티어가 변경될 수 있다.


▲ 클릭 시 큰 화면으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추입 주자
제미니배의 재림! 장거리는 역시 추입의 세상


지난 장거리 대회였던 제미니배 때와 마찬가지로 추입 주자가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정통 추입 주자인 골드 쉽과 나리타 타이신이 현재 메타를 지배하고 있으며, 나리타 타이신이 없는 트레이너는 다양한 우마무스메를 추입 주자로 개조해 2 추입을 엔트리에 넣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추입 오구리 캡의 경우 오리지널 승리의 고동의 효율은 떨어지지만, 스피드 20%, 파워 10%의 축복 받은 성장률 덕분에 높은 지능까지 챙길 수 있어 룸 매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추입 개조 픽이다.

이론상 가장 강력한 추입 개조는 가능성의 짐승 메이쇼 도토지만, 근성 10% 성장률과 더불어 추입 인자 10개가 필요해 왠만한 트레이너는 개조를 시작해보기도 어렵다.




도주 주자
장거리에선 약해지지만 2 도주라면?


세이운 스카이 외의 쓸만한 도주 주자가 없었던 제미니배때와 달리 수루젠이 등장했기에 세이운 스카이와 수루젠을 파트너로 한 2 도주 전략을 실험 중인 트레이너도 있다.

터다지기 대신 등산가를 사용할 수 있어 인자작 및 육성 난이도와 스트레스는 낮아졌지만, 서포트와 인자 풀이 모두 풍부하지 않으면 노력에 비해 높은 승률을 보여주긴 어렵다. 따라서 사실상 2 도주는 핵과금 트레이너 전용 전략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외에 선행 페이스 메이커 싸움에 자신 없는 유저의 경우 도주 주자를 엔트리에 넣어 선행 주자를 견제하려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도주 주자가 한 명 있는 것만으로도 선행 주자의 승률이 급감하고 도주 주자가 2명 이상인 경우엔 선행 승률이 0에 가까워진다.

단, 애매한 스펙을 가진 도주 주자의 경우 오히려 최종 코너 전에 선행 주자에게 선두를 내주는 단순한 발판으로 전락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터다지기(등산가)와 높은 스펙이 필수다보니 사실상 핵과금용 전략인 2 도주


선행 주자
제미니배와 같은 선행 페이스 메이커!


제미니배에서 의외의 승률을 보여주었던 선행 페이스 메이커는 당시 봤던 엔트리에서 변화가 거의 없다. 다만, 제미니배에 비해 종반 직선이 더 길어진 리브라배에선 그때 만큼의 승률을 보여주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이와 스칼렛은 스피드 10% 근성 20%라는 장거리에 맞지 않는 성장률 때문에 육성하기 어려운 편이지만, 레이스 플래너를 보유하고 있어 2 레어 회복 스킬을 안정적으로 채용할 수 있다. 게다가 도주 주자가 1명 있어도 오히려 고유 스킬을 통해 발판 삼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할로윈 라이스 샤워의 경우 선행 페이스 메이커를 목적으로 하기보단, 고유 스킬과 넋이 나가는 트릭 등을 이용한 스태미나 역병 요원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스펙이 상향 평준화된 리브라배에선 어느 정도 전략이 유효할지는 미지수인 상태다.


▲ 선행 페이스 메이커 싸움을 위해 등산가 정도는 채용하길 권장한다.


선입 주자
장거리 대회에서 선입은 추입의 하위 호환


장거리 대회에서 선입 주자는 추입 주자에게 밀려 활약하기 매우 어렵다. 그나마 가능성이 있는건 이번 대회 최고 유효 스킬 중 하나인 내적 체험노도의 추격을 자체 보유했으며, 고유 스킬을 통해 추입 주자의 진로를 방해할 수 있는 풀아머 후쿠키타루다.

다만, 굳이 추입 주자를 1명 줄이고 풀아머 후쿠키타루를 채용할 정도의 강력함은 아니며, 오히려 아군 추입 주자의 진로를 방해할 수 있다는 위험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픽은 아니다.

가속 레어 스킬인 능숙한 환승도 제미니배보다 유효 발동 구간이 좁아졌으며, 발동하더라도 이미 가속을 시작한 추입 주자를 따라잡기 어려워져 선입 주자의 상황을 더욱 암울하게한다.

스태미나 디버프를 주로 사용하는 나이스 네이처 역시 스탯 상향 평준화에 밀려 크게 유효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만일 채용한다면 전문 역병 요원보다는 사방 팔방 째려보기만 채용한 서브 에이스 형식으로 육성하길 권장한다.

▲ 장거리 대회마다 선입 주자는 찬밥 신세가 된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