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프리티 더비 인벤

우마무스메 공략 가이드

※ 공략은 오픈 후 계속 추가 예정입니다.
그랜드 라이브 그랜라 미래시 팀레이스 추천 그랜라 대체 서포트 그랜라 팁 모음 곡 습득 우선순위 그랜라 육성 가이드 국민 덱 편성 주요 서포트/우마무스메
2회차 챔미 카프리콘배 티어표 new 카프리콘배 인자작 new 사지타리우스 공략 사지타리우스 티어 랭킹 사지타리우스 인자작 스콜피오 육성 공략 스콜피오배 추천 인자 스콜피오배 티어표 스콜피오배 인자작 공략 리브라배 맞춤 육성 리브라배 추천 인자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리브라배 부모 인자작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맞춤 육성법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맞춤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제미니배 인자작 가이드 타우러스배 맞춤 육성법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인자작 가이드
뉴트랙 뉴트랙 챔미 미리보기 G1 주요 칭호 추천 로테이션 및 칭호 UG 육성 따라하기 주요 변경점 육성 굿즈 정리 주요 서포트 및 덱 편성 밸패 이후 주요 스킬 뉴트랙 이벤트 선택지 뉴트랙 주요 이벤트
1회차 챔미 아리스배 맞춤 육성법 아리스배 추천 캐릭터 아리스배 인자작 가이드 피스케스배 맞춤 육성법 피스케스배 추천 캐릭터 피스케스배 인자작 가이드 아쿠아리우스 맞춤 육성법 아쿠아리우스배 추천 캐릭터 아쿠아리우스배 인자작 가이드 카프리콘배 맞춤 육성법 카프리콘배 추천 캐릭터 카프리콘배 인자작 가이드 사지타리우스배 맞춤 육성법 사지타리우스배 추천 캐릭터 사지타리우스배 인자작 가이드 대회 인자작 미리보기 스콜피오배 맞춤 육성법 스콜피오배 추천 캐릭터 스콜피오배 인자작 가이드 리브라배 예상 메타 리브라배 맞춤 육성법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리브라배 인자작 가이드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스킬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메타 미리보기 캔서배 불량 스킬 캔서배 추천 스킬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메타 미리보기 대회 함정 스킬 제미니배 골드 쉽 육성법 제미니배 타이신 육성법 제미니배 맥퀸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스킬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메타 미리보기 타우러스배 실전 육성기 타우러스배 추천 스킬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챔미 기초 가이드
아오하루 레이싱 카니발 초보라면 따라해도 OK 아오하루 팀레 서포트 아오하루 팀레 캐릭터 챔미 유관력 기르기 초보&복귀 유저 가이드 아오하루 팀 레이스 해방 결정 가이드 특훈 꿀팁 모음 아오하루 미래시 아오하루 입문 가이드 아오하루 추천 서포트 아오하루 시스템 가이드 시나리오 링크 정리 신규 스킬 아오하루 연소
URA 시나리오 팀 레이스 실전 꿀팁 룸 매치 이용법 회복 추천 스킬 URA 전체 계획표 선입 추천 스킬 선행 추천 스킬 추입 추천 스킬 도주 추천 스킬 4개만 체크하면 초보 탈출 추천 패시브(녹색) 스킬 1,2성 고유 칭호 3성 고유칭호 update 캐릭터별 히든 이벤트 update 서포트 카드 레벨업 비용 인기 고유기는 누구? 인자작 첫걸음 떼기 금수저 딸내미 키우기 팀 레이스 슬롯 채우기 마개조? 주요 FAQ 모음 스피드 1200은 함정? 고유기 레벨업 조건 URA 주요 이벤트 PvP 팀 레이스 고득점 공략 노려라 A랭크! 초보 탈출 5단계 한정 미션 공략 리세 이후 뭘 해야 할까? 이륙 조건과 덱 빌드의 기초
기본 정보 리세마라 추천 카드 1분 컷! 리세마라 방법(한국) 픽업 가챠 미래시 update 과금 많이 필요할까요? 초반 효율적인 진행 방법 1분 컷! 리세마라 방법(일본) 스타트 대시 3성 선택권 추천
초반 핵심 정보 각질별 핵심 스탯과 특성 육성에 필요한 주요 스탯은? 초보를 위한 덱 편성 방법 초보 탈출의 시작! 친구 구하기 알짜배기 SR 서포트 카드 카드 성능 비교하기 좋은 서포트 카드란? 트레이닝 A to Z PvP 팀 레이스 입문 거지런 가이드 첫 URA 우승 가이드
주요 시스템 스탯 대폭 상승! 인연 게이지 서클 포인트 상점 활용법 각성 및 재능개화 서포트 카드 강화 이론 아이콘으로 보는 스킬 구분법 우마무스메 휴식과 외출 컨디션의 종류
▼ 전체보기

우리 딸에게 특별한 칭호를 주자! 고유 칭호 획득 총정리

우마무스메 육성 중 원본마가 달성했던 위업을 재현하면 육성 종료 후 멋들어진 고유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다만, 추가 보상이 있는 히든 이벤트와 달리 고유 칭호는 오직 우마무스메의 애정과 로망만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고유 칭호를 무리하게 획득하면 오히려 기존 육성보다 좋은 평가점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골드 쉽, 메지로 라이언 등은 정상적인 육성법으로 모든 육성 목표를 1착으로 달성할 경우 어렵지 않게 고유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하지만, 하루 우라라, 라이스 샤워처럼 정상적인 육성법으로 육성 시 고유 칭호 획득을 하기 어려운 우마무스메도 종종 있다.

특히 하루 우라라의 고유 칭호 획득은 하루 우라라 시니어급 아리마 기념 우승에 버금가는 엔드 콘텐츠라는 평가가 많다.

※ 신규 우마무스메 실장 시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 제왕, 황제 등 멋진 고유 칭호 획득 조건은? 3성 우마무스메 고유 칭호

▲ PvP 콘텐츠에 사용될 캐릭터에 고유 칭호가 설정되어있으면 왠지 모를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1성 우마무스메 고유 칭호 조건 한눈에 보기

■ 나이스 네이처

원본마가 아리마 기념 3년 연속 3착 달성과 유독 3착에 인연이 깊은 고증을 위해 고유 칭호 조건 1이 G1 레이스 3착 3번 달성으로 설정되어있다.

1착은 열심히 육성하면 거의 확정으로 달성할 수 있어 오히려 달성하기 쉬운 편이지만, 일부러 3착을 달성하긴 매우 어렵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낮은 마일 적성을 이용해 G1 마일 레이스에 출주하면 조금이나마 가능성이 상승한다.

만일 레이스에서 3착을 달성하더라도 히든 이벤트 보상으로 1착 보상보다 높은 스킬 Pt를 획득할 수 있어 크게 손해를 보진 않는다.



■ 마치카네 후쿠키타루

원본마의 고베 신문배, 교토 신문배, 국화상 3연승 달성과 경기 수를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으로 되어있다.

현재 한국 서버에는 추가되어 있지 않지만, 위의 레이스를 모두 클래식급에서 승리하면 히든 이벤트가 발생하며, 국화상 승리가 가장 어렵지만, 3연승 조건 자체는 G2 이상 레이스가 목표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은 편이다.



■ 메지로 라이언

타카라즈카 기념을 제외하면 모두 원본마가 아쉽게 2착을 달성한 레이스가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으로 설정되어있다.

국화상엔 메지로 맥퀸이 출주하고 있어 조건 2를 달성하면 자연스레 조건 1까지 달성되지만, 메지로 맥퀸이 상당히 강화된 상태로 출주하므로 스피드, 파워, 스태미나 스탯을 모두 400 이상 달성하고 회복 스킬도 1개 이상 채용하고 레이스에 출주하길 추천한다.



■ 사쿠라 바쿠신 오

원본마의 1,400m 이하 레이스 11승 달성과 스프린터즈 스테이크스 4마신 차이 승리의 고증이 모두 고유 칭호 조건으로 설정되어있다.

육성 목표에 단거리 레이스가 9개 포함되어 있으므로, 추가로 출주할 단거리 레이스는 최소 2회이며 특히 팬수 증가가 높은 12월 후반의 한신컵 출주를 추천한다.

조건 2의 1번 인기 달성은 초보 트레이너에게 의외로 어려운 편으로, 너무 스피드 중점으로만 육성했을 경우 다른 스탯이 부족해 니시노 플라워나 비코 페가수스에게 1번 인기를 뺏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아그네스 타키온

현재 일본 경마계의 주류 혈통인 선데이 사일런스를 아버지로 둔 것과 원본마의 레이스 결과를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다만, 조건 1이 게임 초기에 달성하기 어려워 고유 칭호를 도전하기 위해선 열심히 커뮤니티를 뒤져가며 높은 랭크의 대표 우마무스메를 팔로우해야 한다.

조건 3은 아그네스 타키온 은퇴 후 라스트 1펄롱(200m) 레코드 타임인 10초 8가 20년 넘도록 깨지지 않은 점과 가장 빠른 말이 승리한다는 사츠키상에서 정글 포켓, 단츠 플레임 등 향후 G1 2승 이상을 달성하는 쟁쟁한 라이벌을 압도적인 힘의 차이로 승리한 걸 고증으로 설정되었다는 의견이 많다.



■ 위닝 티켓

원본마가 1번 인기로 출주했던 야요이상, 일본 더비의 고증과 원본마가 달성하지 못했던 클래식 3관과 아리마 기념을 추가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에 해당하는 모든 레이스는 강화된 상태의 나리타 타이신, 비와 하야히데가 출주하고, 높은 스탯을 자랑하기 때문에 한쪽 스탯에 치중된 육성법으론 자칫 1번 인기를 놓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난이도가 높고 스태미나 스탯이 중요한 장거리 레이스인 국화상, 아리마 기념 출주 전엔 회복 스킬을 1개 이상 채용하길 추천한다.



■ 킹 헤일로

다른 우마무스메와 달리 고유 칭호의 조건이 이색적인 편으로 실제 원본마가 다른 황금 세대의 말들과 겨뤄 이긴 경우가 사실상 없음에도 불구하고 IF 스토리를 조건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승리하기만 하면 되므로 꼭 1착할 필요는 없고 라이벌보다 높은 착순을 기록하면 된다. 킹 헤일로가 단거리 적성이기 때문에 다른 라이벌들이 주로 출주하는 중/장거리의 적성을 인자 계승으로 B~A 이상으로 보완하고 육성을 진행해야 한다.

스페셜 위크와 세이운 스카이는 육성 목표인 클래식 3관 노선에서 반드시 3번 마주치게 되어 있으므로 그래스 원더와 엘 콘도르 파사가 출주하는 레이스 위주로 추가 출주할 필요가 있다. 다른 라이벌들이 출주하는 레이스는 아래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스페 = 스페셜 위크, 세이운 = 세이운 스카이, 그래스 = 그래스 원더, 엘콘 = 엘 콘도르 파사다.


■ 하루 우라라

특출난 레이스 성적은 없었지만 계속되는 연패에도 포기하지 않고 달리는 말로 일명 하루 우라라 신드롬을 일으켰던 원본마의 생애를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다만, 모든 고유 칭호의 팬 수 조건 중 가장 높은 숫자인 55만 명이 조건으로 설정되어 있어 높은 별을 지닌 잔디와 중/장거리 인자를 계승시켜 마장과 거리 적성을 보완해야 한다.

게다가 많은 레이스 출주로 인한 트레이닝 손실을 메꾸기 위한 높은 등급과 고돌파의 서포트 카드 위주의 덱 편성이 필수기 때문에, 하루 우라라의 고유 칭호 획득은 하루 우라라 시니어 아리마 기념 우승에 버금가는 난이도의 엔드 콘텐츠라는 평가가 많다.



2성 우마무스메 고유 칭호 조건 한눈에 보기

■ 골드 쉽

독보적인 괴짜 캐릭터로 큰 인기를 얻은 점과 사츠키상, 국화상, 타카라즈카 기념을 제패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2의 육성 종료 시 팬 수 48만 명 이상 달성이 조금 압박으로 다가올 순 있으나, 팬 수 획득이 많은 일본 더비, 재팬컵에 출주해 승리하고 타카라즈카 기념 2연패 히든 이벤트를 달성하면 자연스레 팬 수 48만 명 이상을 달성할 수 있다.



■ 그래스 원더

잦은 부상과 체중 관리 실패가 문제였던 원본마의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고유 칭호 조건을 달성하기 쉽도록(?) 다른 우마무스메에 비해 육성 중 컨디션 저하 이벤트가 자주 발생하므로,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려 해도 자주 양호 이하로 컨디션이 떨어져 있다.

컨디션이 양호 이하인 경우 컨디션 최상에 비해 레이스 시 스탯 보정이 줄어드므로 다른 우마무스메 육성보다 더 높은 스탯을 필요로 하고 육성 중 사고가 자주 발생하므로 그래스 원더의 고유 칭호 획득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 다이와 스칼렛

사츠키상을 우승한 아그네스 타키온을 아버지로 둔 것과 출주했던 모든 레이스에서 연대율(2착 이상 달성) 100%라는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 달성을 위해 부모의 전적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조건 3의 레이스는 모두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지만, 10승 달성을 위해 최소 2회 이상 레이스 출주가 필요하다.

조건 3 달성을 위해 G1 레이스에서 가장 난이도가 낮은 주니어급의 한신 쥬버나일 필리스와 호프풀 스테이크스에 출주하길 추천한다.



■ 마야노 탑건

모든 각질을 자유자재로 사용했던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모든 각질 적성이 B~A기 때문에 인자 계승으로 보완할 필요는 크게 없지만, 가장 변수가 심한 추입/선입 각질은 가장 난이도가 낮은 G1 레이스인 호프풀 스테이크스와 사츠키상에서 해결하길 추천한다.



■ 마치카네 탄호이저

G1 레이스에 끊임 없이 도전했던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기본적으로 육성 목표만 따라가도 G1 레이스에는 7회 출주하므로 고유 칭호를 얻기 위해선 5회 더 출주가 필요하다.

조건 2의 경우 육성 목표에 있는 국화상, 다이아몬드 스테이크스, 텐노상(봄), 아리마 기념를 모두 우승하면 자연스럽게 달성할 수 있다.



■ 보드카

64년만에 일본 더비를 제패한 암말이란 대기록과 G1 7승 달성이란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재팬컵은 육성 목표에 없으므로 고유 칭호 획득을 위해선 따로 출주가 필요하며, G1 레이스 7승 달성을 위해 클래식급 엘리자베스 여왕배와 야스다 기념 2연패 달성에는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가 있으므로 위 레이스를 추가로 출주하길 추천한다.



■ 슈퍼 크릭

국화상 5마신차 승리와 중상 레이스(G3~G1 레이스)에서 6승을 달성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보통 가장 어려운 레이스로 뽑히는 국화상은 고유 스킬이 회복 계열인 점과 다른 라이벌 우마무스메들이 특별히 강화되지도 않고 오히려 다른 레이스보다 더욱 약화된 상태기 때문에 스피드, 스태미나, 파워 스탯이 350 정도만 되어도 쉽게 달성할 수 있다.

2,400m 이상을 지닌 G1 레이스는 대표적으로 일본 더비, 재팬컵, 아리마 기념이 있으며 아리마 기념은 모두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어 일본 더비와 재팬컵에서 승리하면 달성할 수 있다. G1 레이스에 자신이 없다면 G2 이하의 레이스에 출주하길 추천한다. 아래의 링크에서 2,400m 이상의 중/장거리 레이스를 확인할 수 있다.

▶ 2,400m 이상의 중/장거리 레이스가 궁금하다면? 경기 DB에서 확인하기



■ 에어 그루브

오크스 모녀 제패 등 암말임에도 불구하고 숫말이 출주하는 텐노상(가을) 등을 제패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대부분 팬 수 증가가 높은 일본 더비에 출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건 1 달성을 위해 부모의 전적을 반드시 확인하거나, 오크스 출주가 육성 목표로 설정된 우마무스메를 부모로 설정하는 게 편하다.



■ 엘 콘도르 파사

연대율(2착 이상 달성) 100%를 달성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육성 목표에 있는 재팬컵은 시니어급이기 때문에 고유 칭호 조건인 클래식급 재팬컵은 따로 출주해야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팬 수 획득이 높은 중/장거리 레이스가 주로 육성 목표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조건 1, 2를 달성하면 자연스레 조건 3까지 달성된다.



3성 우마무스메 고유 칭호 조건 한눈에 보기

■ 골드 시티
원본이 되는 경주마의 뛰어난 외모가 반영되고 잦은 트러블을 일으켰던 성격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의 레이스는 육성 목표로 설정되어 있어 따로 레이스에 출주할 필요는 없지만, 조건 2의 경우 레이스 출주 직전에 컨디션이 하락하면 그대로 실패하게 되어 운적인 요소가 많이 필요하다.

조건 3의 배드 컨디션은 육성 종료 전에 양호실에서 치료하면 되지만, 모든 트레이닝 레벨 3 달성이란 점 때문에 고유 칭호 획득 시 실전용 육성은 불가능에 가깝다.



■ 나리타 브라이언

원본이 되는 경주마의 성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모든 조건의 레이스가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스토리대로만 진행해도 고유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다만, 클래식 3관 레이스를 모두 일정 마신 차이 이상으로 이겨야 하는 조건이 문제인데, 특히 일본 더비에서의 5마신 차이가 매우 힘든 편이라 무/소과금 트레이너는 달성하기 어려운 편이다.

여담으로 고유 칭호인 그림자도 두려워하지 않는 괴물은 원본마의 경우 자기 그림자에도 무서워하는 겁 많은 성격이라 레이스 출주 시 항상 가리개(쉐도우 롤)를 써야 했는데, 이를 반대로 뒤집어 원본마 고증과는 정반대로 만든 재밌는 명칭이다.



■ 나리타 타이신

특유의 추입 작전으로 사츠키상을 제패한 점과 비와 하야히데와 혈투를 벌였던 1994년 텐노상(봄)의 명승부를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 2의 레이스는 모두 육성 목표에 있으며 추입 작전만 사용하면 클리어할 수 있다. 하지만, 조건 1의 경우 너무 스피드, 파워 스탯을 너무 높게 올려두면 최종 직선이 아닌 최종 코너 시점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가장 까다로운 조건 3의 근성 1200 달성의 경우 현재 근성 서포트를 사용한 육성이 실효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1주년 밸런스 패치 이후에나 일반 육성에서 고유 칭호를 달성할 수 있다.



■ 라이스 샤워

오랜 기간 23회 이상 레이스에 출주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 달성을 위해 육성 목표 외에 추가로 출주할 레이스는 16회나 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PvP 출주용 육성에선 고유 칭호를 획득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 마르젠스키

8전 8승 그리고 평균 7마신차 이상 승리란 압도적인 성적을 보여준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스피드 20%, 지능 10%란 도주에 최적화된 축복받은 성장률 덕분에 8연승 달성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마르젠스키의 기본 장거리 적성이 C이기 때문에 아리마 기념을 무사히 넘기 위해선 인자 계승 시 장거리 적성을 B 이상으로 보완하길 추천한다.

7마신 차의 승리를 위해선 난이도가 낮은 OP 등급의 레이스에 출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속도 뿐 아니라 가속도와 페이스 배분을 위한 스피드, 파워, 스태미나를 모두 신경쓰며 육성하는 게 중요하다.



■ 맨하탄 카페

G1 장거리 3승에 빛나는 원본마의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 있다.

육성 목표에 이미 장거리 레이스가 4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육성 목표만 모두 우승해도 자연스럽게 조건 2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고점을 노리거나 팀 레이스 용으로 육성한다면, 추가 레이스는 반드시 장거리로 출주해 장거리 코너○까지 획득하길 추천한다.



■ 메이쇼 도토

세기말 패왕 티엠 오페라 오의 영원한 라이벌이자 불굴의 도전자라 불리웠던 원본마의 레이스를 포함해 패왕에게서 승리를 쟁취하는 게 목적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육성 목표에 없는 텐노상(봄)만 출주해 승리하면 따낼 수 있는 고유 칭호로 히든 이벤트도 노린다면 자연스럽게 달성 조건이 겹친다는 장점도 있다.



■ 메지로 도베르

한신 JF, 오크스, 슈카상, 엘리자베스 여왕배 2연패에 달하는 G1 5승에 달하는 원본마의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 있다.

다만, 실제 원본마는 벚꽃상에서 아쉽게 2착을 달성했기 때문에 트리플 티아라까지 쟁취하라는 IF 스토리가 추가되어 있다.

클래식 급 엘리자베스 여와배만 따로 출주해주면 나머지는 육성 목표와 겹치기 때문에 달성하기 그리 어렵지 않은 편이다. 다만, 가장 안정성이 떨어지는 선입각질이 강제되어 아쉽게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 메지로 맥퀸

역대 일본 장거리마 랭킹 1위에 빛나는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의 레이스는 모두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스태미나 20% 성장률을 지녔음에도 조건 2를 달성하기 어려운 편이다.

조건 2 달성을 위해 덱 편성 시 최소 스태미나 서포트를 2장 이상 편성하고 스태미나 인자를 어느정도 계승한 뒤 스태미나 위주 훈련을 진행하면 스태미나 스탯 1200을 달성할 수 있다.



■ 메지로 브라이트

장거리 대회에서 강점을 보여주었던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었다.

조건 1의 경우 메지로가의 부모 인자를 찾으면 쉽게 달성할 수 있으며, 조건 3 역시 육성 목표만 따라가도 자연스레 달성할 수 있다.

문제는 조건 2로 3,000m 이상의 G2~G1 레이스에서 4승이 필요한데, 국화상, 스테이어스 스테이크스, 텐노상(봄)은 육성 목표로 있지만, 나머지 1 레이스인 한신 대상전은 오직 시니어급 3월 후반에만 출주할 수 있는 대회다.

평소와 같이 봄 시니어 3관을 노리고 오사카배에 출주하면 고유 칭호의 조건을 달성할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메지로 아르당

메지로가의 기대주로 일본 더비와 텐노상(가을)에서 아쉬운 패배를 기록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었다.

조건의 레이스는 모두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어 따로 출주할 필요가 없지만, 조건 2,3의 경우 운이 따라줘야하므로 반드시 모든 육성 시 고유 칭호를 획득할 수 없는 편이다.



■ 미호노 부르봉

7전 7승 무패로 일본 더비까지 재패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의 레이스는 모두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기에 스피드, 파워, 스태미나를 균형 있게 훈련해 1번 인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조건 2의 스태미나 1200은 단거리 혈통이었으나 엄격한 언덕길 코스 반복 훈련을 통해 중/장거리에서도 실적을 남긴 미호노 부르봉의 훈련을 고증으로 설정되었다는 의견이 많다.

조건 2 달성을 위해 덱 편성 시 최소 스태미나 서포트를 2장 이상 편성하고 스태미나 인자를 어느정도 계승한 뒤 스태미나 위주 훈련을 진행하면 스태미나 스탯 1200을 달성할 수 있다.



■ 비와 하야히데

부상이 발견된 마지막 레이스를 제외하곤 연대율(2착 이상 달성) 100%를 달성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기본 마일 적성이 C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고유 칭호 획득을 위해선 마일 레이스인 데뷔전과 아사히배 FS를 대비해 인자 계승시 마일 적성을 B 이상으로 보완해주는 게 중요하다.



■ 사일런스 스즈카

본격적으로 도주 작전에 각성해 압도적인 레이스를 보여주었던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가 설정되어있다.

조건 1의 1번 인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선 스피드 뿐 아니라 스태미나와 파워 스탯에도 신경 써주는 육성이 필요하며, 스피드 20% 성장률과 도주 각질 덕분에 6연승 자체는 달성하기 쉬운 편이다.

단, 조건 2의 타카라즈카 기념의 경우 높은 확률로 라이벌로 도주 각질을 사용하는 마야노 탑건이 등장해 몸싸움이 일어나 페이스를 잃기 쉬우므로 타카라즈카 기념에 출주 직전에 스태미나 스탯 400 이상 달성과 각종 스킬을 미리 배워두길 추천한다.



■ 사쿠라 치요노 오

마루젠스키를 부모로 두고 아사히배 FS와 일본 더비를 제패한 원본마의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가 설정 되었다.

조건의 레이스는 모두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어 따로 출주하지 않아도 되지만, 시니어급 재팬컵에 등장하는 마루젠스키는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클래식급 재팬컵에 따로 출주하길 추천한다.



■ 사토노 다이아몬드

키타산 블랙의 라이벌 중 하나였던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 되었다.

아오하루 시나리오 까지는 조건 1을 달성하기 쉽지 않은 편이었지만, 등급 인플레이션이 본격화되는 뉴트랙 시나리오에서 부터는 부모 인자가 SS 랭크 이상인 경우가 많아 달성하기 쉬워졌다.

조건 2의 경우에도 육성 목표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니어급 재팬컵 출주만 따로 신경써주면 되는 입수 난이도가 낮은 고유 칭호 중 하나다.



■ 세이운 스카이

1998년 황금 세대의 일원으로 클래식급 사츠키상과 국화상을 제패해 2관을 달성한 것과 아쉬웠던 아리마 기념과 은퇴 경기인 텐노상 (봄)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었다.

조건에 필요한 레이스는 모든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어 비교적 따내기 쉬운 편에 속하지만, 변수가 많은 장거리 레이스인 국화상의 경우 출주 전에 스태미나 500이상을 달성해두길 추천한다.



■ 스마트 팔콘

더트의 사일런스 스즈카라고 불리며, 천재 기수 타케 유타카의 부활의 신호탄이 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JBC 클래식과 제왕상, 도쿄 대상전 모두 육성 목표 레이스에 포함되어 있고, 다른 육성 목표로도 8연승은 채울 수 있기 때문에 G3~G1 더트 레이스에 1회만 더 출주하면 달성할 수 있다.

물론 9연승이 쉽지는 않으나, 더트 레이스 특성상 G3과 G2에서 약한 등급의 NPC가 나오는 경우가 많아 획득 난이도는 높지 않다.



■ 스페셜 위크

일본 더비 5마신차 승리, 춘추 텐노상 재패 및 당시 세계 최강인 몬쥬가 출주한 재팬컵을 승리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의 일본 더비의 경우 기존에도 어려운 난이도에 속하지만, 특히나 다른 라이벌들이 강화된 상태로 출주되는 스페셜 위크의 경우 최소 스피드, 파워, 스태미나 스탯이 400이상 달성된 상태고 출주 직전에 여러 스킬을 배워둬야 5마신차 이상 승리를 장담할 수 있다.

조건 2의 레이스 중 텐노상(가을)은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따로 출주가 필요하다.

스페셜 위크는 조건 1의 일본 더비 5마신차 승리가 달성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고유 칭호 획득 난이도가 가장 높은 우마무스메 중 하나로 평가된다.



■ 심볼리 루돌프

무패 클래식 3관과 G1 7승 달성이란 대기록을 세운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의 무패 클래식 3관에서 가장 큰 적은 다른 G1 레이스가 아니라 첫 번째 육성 목표인 G3 마일 레이스인 사우디아라비아 로얄컵이다.

심볼리 루돌프의 기본 마일 적성이 C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고유 칭호 획득을 위해 인자 계승으로 마일 적성을 B이상으로 보완해줄 필요가 있다.



■ 아그네스 디지털

더트에서 잔디, 마일에서 중거리까지 코스와 거리를 가리지 않고 활약했던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었다.

목표 레이스 중 대다수는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어 육성 스케줄 상 문제가 없지만, 기본 장거리 적성이 G기 때문에 아리마 기념이 가장 큰 난관이다.

육성 전 장거리 인자를 최대한 많이 넣어두어 장거리 적성 C정도만 달성하면 아오하루 시나리오 특성상 스태미나가 부족할 일은 적은 편이다.



■ 어드마이어 베가

세기말 패왕 티엠 오페라 오와의 클래식 동기였던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토대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 되었다.

특히 조건 1의 1번 인기의 경우 당시 가장 주목 받았던 클래식급 주자는 단연 어드마이어 베가였던 것에 대한 고증이다.

육성 목표만 따라가도 조건 1, 2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스에서 미끄러지지만 않아도 달성하기 쉬운 고유 칭호다.



■ 에이신 플래시

일본 더비와 텐노상(가을)을 재패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설정되었다.

1번 조건은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어 달성하기 쉽지만, 문제는 URA와 아오하루배 환경에선 수완가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벤트가 없다는 것이다.

즉, 현 시점에선 에이신 플래시의 고유 칭호를 얻기 위해선 오로지 운에 매달리는 수 밖에 없다.

고유 칭호 조건에 수완가를 요구하는 것은 원본마가 경주마의 이상적인 표본이라고 불렸을 정도로 뛰어났던 마체의 외모를 지녔던 것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 오구리 캡

G1 레이스에 1번 인기로 6번 이상 출전하고 야스다 기념, 마일 챔피언십, 아리마 기념에서 우승한 원본마의 레이스의 실적을 고증으로 설정되었다.

조건 1의 1번 인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선 스피드 뿐 아니라 스태미나와 파워 스탯에도 신경 써주는 육성이 필요하며, 육성 목표에 없는 야스다 기념만 까먹지 않고 출주하면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어 달성하기 쉬운 고유 칭호로 평가되고 있다.



■ 카렌짱

단거리 G1 레이스인 스프린터스 스테이크스와 타카마츠노미야 기념을 포함해 1,200m 레이스에서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준 원본마의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의 G1 레이스는 모두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으나, 9승 조건을 채우기 위해선 최소 3회 이상 레이스에 출주해야한다.

팬 수 획득에 불리한 단거리 주자 입장에선 팬 수 24만을 채우기 위해선 최소 마일 인자 4성 이상을 사용해 마일 적성을 B 이상으로 올려야 그나마 달성할 수 있게 된다.



■ 카와카미 프린세스

킹 헤일로를 아버지로 두고 무패로 오크스와 추화상을 제패한 원본마의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실제 경주에선 고유 칭호 조건대로 엘리자배스 여왕배까지 무패를 유지할 수 있었으나 진로 방해 혐의 때문에 실격 처리 되었다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

고유 칭호 조건에 필요한 레이스가 모두 육성 목표에 포함 되어 있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문제는 1번 조건으로 카와카미와 상성이 안 좋은 단거리 우마무스메가 부모로 되기 때문에 상성 점수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나마 상성이 좋으면서 단거리 대회를 뛸 수 있는 미호노 부르봉이 있지만, 시너지는 그다지 없으니 고유 칭호만을 위한 육성이 아니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 코파노 리키



■ 키타산 블랙

G1 7승에 빛나는 현창마에 헌액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 되었다.

육성 목표만 달성해도 조건 1의 레이스 조건은 자연스럽게 달성할 수 있지만, 팬 수 48만명을 위해선 추가로 G1 레이스에 더 출주해야할 경우도 있다.

다만, 뉴트랙 시나리오에선 높은 레이스 보너스와 최소 30회 이상의 레이스 출주 덕분에 키타산 블랙 육성 시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고유 칭호가 된다.



■ 타마모 크로스

천황상(봄), 타카라즈카 기념, 천황상(가을) 3연속 G1 우승이란 원본마의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육성 목표만 달성하더라도 달성하기 쉬운 편으로 왠만한 타마모 크로스에게 고유 칭호는 무조건 있다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 타이키 셔틀

중상(G3~G1 레이스) 마일 레이스에서 5승을 달성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의 레이스는 모두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으며, 비오는 날의 경우 육성 목표인 시니어급 야스다 기념이 반드시 비가 내리는 레이스로 설정되어 있으며, 1착이 목표이므로 사실상 없는 조건이나 다름없다.

조건 2의 마일 챔피언십 5마신차 이상 승리가 달성하기 어려운 편이므로 레이스 출주 전에 스킬을 최대한 채용한 상태로 출주하길 추천한다.



■ 토센 조던

천황상(가을)의 레코드 타임인 1분 56초 1을 기록한 원본마의 레이스와 현역 시절 유독 골드 쉽과 사이가 나빴던 일화를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 되어있다.

고유 칭호 조건 달성을 위해 3회 이상의 레이스 출주가 필요하므로, 팀 레이스 육성 외에는 고유 칭호를 동시에 달성하긴 어려운 편이다.

다행히도 조건 3의 경우 골드 쉽과 육성 목표와 겹쳐서 출주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따로 레이스에 출주할 필요는 없다.

단, 육성 목표 내에서 1착을 못 했을 경우엔 시니어급 재팬컵 혹은 아리마 기념에 출주해 승리해야 한다.



■ 토카이 테이오

G1 7승을 달성한 심볼리 루돌프를 아버지로 둔 것과 G1 레이스에서 1번 인기로 4번 이상 출주 및 일본 더비까지 무패로 클래식 2관을 달성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조건 1의 경우 부모 양쪽이나 합계가 아닌 한쪽만 G1 7승 이상 되어야하니, 인자 계승 전에 부모의 전적을 반드시 확인하자.

조건 2의 1번 인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선 스피드 뿐 아니라 스태미나와 파워 스탯에도 신경 써주는 육성이 필요하다.

조건 4는 육성 목표와 겹치기 때문에 URA 파이널스에 진출하면 자연스레 달성된다.



■ 티엠 오페라 오

1년에 중상 레이스(G3~G1) 8연승을 달성해 세기말의 패왕이란 별명을 획득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데뷔전을 제외한 모든 육성 목표가 G1 레이스라 중상 레이스 조건에 포함되므로 텐노상(가을)만 추가로 뛰어주면 8연승 조건도 자연스레 달성할 수 있다.

티엠 오페라 오는 특히 가을 시니어 3관 달성을 통해 추가 스탯을 획득할 수 있는 히든 이벤트를 클래식급과 시니어급 2번 달성할 수 있으므로 꼭 이점을 놓치지 않길 추천한다.

여담으로 원본마와 동일하게 1년 안에 8연승을 게임 내에서 재현하고 싶다면, 시니어급 [2월 전반] 교토 기념 → [3월 후반] 한신 대상전 → [4월 후반] 텐노상(봄) → [6월 후반] 타카라즈카 기념 → [10월 전반] 교토 대상전 → [10월 전반] 텐노상(가을) → [11월 후반] 재팬컵 → [12월 후반] 아리마 기념 순서로 출주하면 된다.



■ 파인 모션

육성 중 패배하지 안헉나, 1번 인기를 유지하는 첫 번째 조건은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기본 장거리 적성이 C기 때문에 아리마 기념 우승이 가장 난관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장거리 인자 4성만 있어도 적성 A랭크를 달성할 수 있으므로, 고유 칭호를 노린다면 장거리 인자를 투자하길 추천한다.



■ 후지 키세키

압도적인 차이로 데뷔 레이스와 아사히배 FS를 제패한 뒤 안타깝게 부상으로 은퇴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 고증과 팬들의 염원을 담은 클래식 삼관이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고유 칭호를 노리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장거리 인자를 최소 B 이상으로 개조할 필요가 있으며, 국화상 전까지 스탯을 충분히 쌓아 1번 인기를 유지해야 한다.

데뷔전 8마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초기 스탯 증가 옵션을 지닌 서포트를 다수 배치하여, 데뷔 레이스 전에 주요 스탯 300 이상을 달성해야 한다.

스피드 계열은 카와카미 프린세스(45), 비코 페가수스(35), 니시노 플라워(30)이 있고, 파워는 뱀부 메모리(45), 아그네스 디지털(40) 같은 서포트를 덱에 편성하길 추천한다.



■ 히시 아마존

1년에 중상 레이스(G3~G1) 6연승을 달성해 여걸이란 별명을 획득한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중상 레이스 6연승은 육성 목표만 따라가더라도 조건이 충족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은 1번 인기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과 그 중 2회는 마지막 직선에서 5명을 추월해야 한다는 점이다.

육성이 너무 잘된 상태라면 마지막 직선에서 추월하는 것이 아닌 이미 코너에서 모두 제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적당히 스피드 스탯을 조절하길 추천한다.



■ 히시 아케보노

일반적으로 400kg 중후반에서 500kg 초반 정도의 체중인 서러브레드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무거운 체중 (500kg 중,후반)으로 JRA 역사상 최고 마체중 G1 우승이란 원본마의 레이스 실적을 고증으로 고유 칭호의 조건이 설정되어있다.

파워 1,200만 달성할 수 있다면 조건 1, 2의 레이스는 육성 목표만 따라가더라도 조건이 충족된다.

기존 URA 시나리오에선 파워 1,200까지 넘보기 힘들었지만, 고점이 높아진 아오하루 시나리오부터는 스피드, 지능을 모두 챙기면서 파워까지 챙길 수 있어 파워 20% 성장률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

여담으로 휴식을 선택할 경우 확률에 따라 선택지가 있는 고유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위의 선택지를 고르면 체력 회복 +70, 아래쪽 선택지에서는 체력 +40, 컨디션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니시노 플라워



■ 야에노 무테키



■ 아이네스 후진



■ 메지로 파머



■ 이나리 원



■ 스윕 토쇼



■ 에어 샤커



■ 뱀부 메모리



■ 시킹 더 펄
◈ 진주의 반짝임

획득 조건 : 벚꽃상, NHK 마일컵, 오크스, 추화상, 타카마츠노미야 기념, 스프린터스 S(시니어급)에서 우승


■ 애스턴 마짱
◈ 불멸의 마짱

획득 조건 : 스프린터스 S에서 우승하고, 다이와 스칼렛과 보드카에게 각각 2회 이상 승리하고, 팬 수 32만 명 이상으로 목표를 모두 달성한 상태로 육성을 완료


■ 야마닌 제퍼
◈ 바람의 화신

획득 조건 1. : 야스다 기념에서 2승(클래식, 시니어)을 하고, 스프린터스 S, 텐노상(가을)(시니어급)에서 우승.

획득 조건 2. : 기초 능력 [스피드] 1200 이상 달성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