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프리티 더비 인벤

우마무스메 공략 가이드

※ 공략은 오픈 후 계속 추가 예정입니다.
그랜드 라이브 그랜라 미래시 팀레이스 추천 그랜라 대체 서포트 그랜라 팁 모음 곡 습득 우선순위 그랜라 육성 가이드 국민 덱 편성 주요 서포트/우마무스메
2회차 챔미 카프리콘배 공략 new 카프리콘배 티어표 new 카프리콘배 인자작 new 사지타리우스 공략 사지타리우스 티어 랭킹 사지타리우스 인자작 스콜피오 육성 공략 스콜피오배 추천 인자 스콜피오배 티어표 스콜피오배 인자작 공략 리브라배 맞춤 육성 리브라배 추천 인자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리브라배 부모 인자작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맞춤 육성법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맞춤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제미니배 인자작 가이드 타우러스배 맞춤 육성법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인자작 가이드
뉴트랙 뉴트랙 챔미 미리보기 G1 주요 칭호 추천 로테이션 및 칭호 UG 육성 따라하기 주요 변경점 육성 굿즈 정리 주요 서포트 및 덱 편성 밸패 이후 주요 스킬 뉴트랙 이벤트 선택지 뉴트랙 주요 이벤트
1회차 챔미 아리스배 맞춤 육성법 아리스배 추천 캐릭터 아리스배 인자작 가이드 피스케스배 맞춤 육성법 피스케스배 추천 캐릭터 피스케스배 인자작 가이드 아쿠아리우스 맞춤 육성법 아쿠아리우스배 추천 캐릭터 아쿠아리우스배 인자작 가이드 카프리콘배 맞춤 육성법 카프리콘배 추천 캐릭터 카프리콘배 인자작 가이드 사지타리우스배 맞춤 육성법 사지타리우스배 추천 캐릭터 사지타리우스배 인자작 가이드 대회 인자작 미리보기 스콜피오배 맞춤 육성법 스콜피오배 추천 캐릭터 스콜피오배 인자작 가이드 리브라배 예상 메타 리브라배 맞춤 육성법 리브라배 추천 캐릭터 리브라배 인자작 가이드 버고배 맞춤 육성법 버고배 추천 캐릭터 버고배 인자작 가이드 레오배 맞춤 육성법 레오배 추천 스킬 레오배 추천 캐릭터 레오배 인자작 가이드 캔서배 메타 미리보기 캔서배 불량 스킬 캔서배 추천 스킬 캔서배 추천 캐릭터 캔서배 인자작 가이드 제미니배 메타 미리보기 대회 함정 스킬 제미니배 골드 쉽 육성법 제미니배 타이신 육성법 제미니배 맥퀸 육성법 제미니배 추천 스킬 제미니배 추천 캐릭터 타우러스배 메타 미리보기 타우러스배 실전 육성기 타우러스배 추천 스킬 타우러스배 추천 캐릭터 챔미 기초 가이드
아오하루 레이싱 카니발 초보라면 따라해도 OK 아오하루 팀레 서포트 아오하루 팀레 캐릭터 챔미 유관력 기르기 초보&복귀 유저 가이드 아오하루 팀 레이스 해방 결정 가이드 특훈 꿀팁 모음 아오하루 미래시 아오하루 입문 가이드 아오하루 추천 서포트 아오하루 시스템 가이드 시나리오 링크 정리 신규 스킬 아오하루 연소
URA 시나리오 팀 레이스 실전 꿀팁 룸 매치 이용법 회복 추천 스킬 URA 전체 계획표 선입 추천 스킬 선행 추천 스킬 추입 추천 스킬 도주 추천 스킬 4개만 체크하면 초보 탈출 추천 패시브(녹색) 스킬 1,2성 고유 칭호 3성 고유칭호 update 캐릭터별 히든 이벤트 update 서포트 카드 레벨업 비용 인기 고유기는 누구? 인자작 첫걸음 떼기 금수저 딸내미 키우기 팀 레이스 슬롯 채우기 마개조? 주요 FAQ 모음 스피드 1200은 함정? 고유기 레벨업 조건 URA 주요 이벤트 PvP 팀 레이스 고득점 공략 노려라 A랭크! 초보 탈출 5단계 한정 미션 공략 리세 이후 뭘 해야 할까? 이륙 조건과 덱 빌드의 기초
기본 정보 리세마라 추천 카드 1분 컷! 리세마라 방법(한국) 픽업 가챠 미래시 update 과금 많이 필요할까요? 초반 효율적인 진행 방법 1분 컷! 리세마라 방법(일본) 스타트 대시 3성 선택권 추천
초반 핵심 정보 각질별 핵심 스탯과 특성 육성에 필요한 주요 스탯은? 초보를 위한 덱 편성 방법 초보 탈출의 시작! 친구 구하기 알짜배기 SR 서포트 카드 카드 성능 비교하기 좋은 서포트 카드란? 트레이닝 A to Z PvP 팀 레이스 입문 거지런 가이드 첫 URA 우승 가이드
주요 시스템 스탯 대폭 상승! 인연 게이지 서클 포인트 상점 활용법 각성 및 재능개화 서포트 카드 강화 이론 아이콘으로 보는 스킬 구분법 우마무스메 휴식과 외출 컨디션의 종류
▼ 전체보기

UF 랭크 육성의 초석! 그랜드 라이브 팁 모음

고점 육성의 초석이 될 그랜라 간단 팁 모음
고유 스킬 레벨업 조건이 URA 시나리오와 동일하니 주의!
라이트 헬로와의 외출은 과감히 사용하는 게 육성의 포인트



주니어 초반에는 보컬 퍼포먼스 먼저 소비
주니어~클래식 시즌의 주요 곡 중 'Go This Way' 외에는 보컬 퍼포먼스를 요구하지 않기에 보컬 퍼포먼스부터 우선 소비하면 테크닉 순환에 큰 도움이 된다.

▲ 클래식 전반까지 보컬 퍼포먼스를 요구하는 곡은 단 2개 뿐이다.



필수 곡 구입을 위해 퍼포먼스를 아껴두자
필수 곡들에 필요한 퍼포먼스를 미리 아껴두면 빠르게 곡-테크닉 순환이 이루어진다.

특히 주니어에선 미리 패션/비쥬얼을 11~21씩 모아두길 추천한다. 클래식 후반엔 시니어 필수 곡들이 댄스/비쥬얼을 68씩 요구하기에 여름 합숙이 끝나면 바로 빌드업을 쌓아둘 필요가 있다.

▲ 필수 곡을 빠르게 습득해야 고점 확률이 높아지기에 미리 빌드업을 쌓아두자.



라이트 헬로와의 외출은 아끼지 말자
라이트 헬로의 외출은 이대리와 달리 체력을 높게 주기에 최대한 이득을 보고 싶어진다. 다만, 2~3지능 덱 편성이 기본이라 클래식 후반부터는 지능 우정 훈련 확률이 높아 에너지 소모가 거의 없어져 최대한 빠르게 외출을 소모하는 게 좋다.

특히 라이트 헬로의 3번째 외출은 체력을 최대 80 회복효과 때문에 아껴두는 경우가 많은데, 체력 50 회복 이벤트라 생각하고 빠르게 넘겨야 훈련 스케줄이 꼬이지 않는다.

가능하면 라이트 헬로와의 외출은 클래식 후반까지 모두 사용하길 추천하며, 보험용으로 마지막 외출만 남겨두고 시니어 우정 훈련 없는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라이트 헬로와의 외출은 클래식 합숙 전후로 빠르게 다 사용하길 추천



훈련 선택 기준은?
기본적으로 훈련 시 획득할 수 있는 스탯 혹은 퍼포먼스 총합을 기준으로 훈련 우선순위를 정하면 된다. 하지만, 우정 훈련이 없는 경우엔 우선순위를 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개인적으로는 일반 훈련 시엔 퍼포먼스 총합이 높은 쪽을 가장 먼저 선택하고, 곡 습득이 늦을 경우엔 필요 퍼포먼스를 주는 훈련을 선택한다.

다만, 체력이 애매한 경우엔 라이트 헬로와의 훈련으로 체력 소모를 줄이고 수고 많으십니다...!로 추가 퍼포먼스를 얻는 도박수를 던지길 추천한다.

▲ 단순히 스탯 총합도 중요하지만, 퍼포먼스 총합이나 필요한 퍼포먼스를 위한 훈련도 필요하다.


▲ 우정 훈련이 없을 땐 라이트 헬로가 있는 훈련 도박도 추천


추가 팬 수 1000명 이하는 레이스 출주 필요 X
1st 라이브 보상으로 팬 수 1,000명을 획득할 수 있어, 데뷔 이후 두 번째 육성 목표가 G3~G2인 몇몇 우마무스메는 팬 수 달성을 위해 추가로 레이스에 출주할 필요가 없다. Ex) 아그네스 타키온, 다이와 스칼렛

▲ G2~3 레이스가 두 번째 육성 목표인 캐릭터는 따로 레이스에 출주하지 않아도 요구 팬 수가 해결된다.


▲ 마꾸E인, 파E모션 의 저주는 그랜드 라이브에서도 계속 된다.



파인 모션 1번 이벤트는 훈련 능숙 추천!
그랜드 라이브 시나리오에서도 인권 서포트로 자리 잡은 SSR 파인 모션은 뉴트랙에 이어 그랜드 라이브에서도 여전히 훈련 능숙○의 밸류가 높기에 첫 번째 육성 이벤트는 세 번째 선택지를 추천한다.

물론 본인이 훈련 20% 실패 확률도 극복할 수 있는 럭키 가이라면 1번 선택지로 추가 스킬 Pt를 얻는 것도 좋다.

▲ 뉴트랙에 이어 그랜드 라이브 시나리오에서도 훈련 능숙○은 중요하다.


추가 자율 트레이닝으로 살찜 주의, 훈련 미숙 치료!
상점에서 배드 컨디션 치료가 나름 컨트롤 되었던 뉴트랙 시나리오와 달리 그랜드 라이브에선 대응하기 어려운 편이다.

다행히도 그나마 자주 걸리는 훈련 미숙/살찜 주의는 추가 자율 트레이닝 이벤트에서 일정 확률로 치료가 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양호실 턴을 아낄 수 있다.

특히나 지능 훈련을 많이 선택하는 그랜드 라이브 시나리오 특성상 추가 자율 트레이닝 훈련 이벤트로 인한 체력 5 소모는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다.

▲ 추가 자율 트레이닝 이벤트를 활용하면 몇몇 배드 컨디션을 치료할 수 있다.



이 상황에선 과감히 육성 포기!
1. 주니어 곡 습득 3곡 미만
2. 주니어에 라이트 헬로와 외출 불발
3. 필수곡(꿈을 걸어! / 그로우 업·샤인 / 사랑 가득한 보물상자 / Fanfare for Future!) 미습득


▲ 위 상황에 1개라도 해당되면 바로 육성 포기를 추천한다.



시니어 계승 전에 스피드 1,200을 찍자
필수 스킬/거리 적성 계승은 기본 소양이고 단순하게 시니어 인자 계승 이벤트 전에 스피드 1,100~1,200이 되야 고점각이 나오는 편이다.

경험상 이때쯤 스피드 스탯이 1,200 정도 달성돼야 안정적으로 2~3스탯 UG 이상 달성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 경험상 시니어 인자 계승 쯤에 스피드 상한이 풀려야 UF급 고점 육성이 결과물로 나오는 확률이 높았다.


이사장 우정도도 필요! 고유 스킬 진화 조건
고유 스킬 진화 조건이 URA 시나리오 때로 회귀했다. 따라서 훈련과 동시에 이사장의 우정도까지 신경 써줘야 한다.

대부분 육성에서 이사장 우정도를 채우지 못해 고유 스킬 1레벨 손해 보는 경우가 많지만, 다행히도 고유 스킬 1레벨 정도는 큰 차이가 아니기에 육성 포기 기준에는 들지 않는다.

▲ URA 때와 고유 스킬 레벨업 조건이 같아져 이사장의 우정도도 신경 써줘야 한다.



거리별 추천 인자 조합
1. 단거리 : 파워 15 지능 or 스태미나 3
2. 마일 : 파워 12 스태미나 6 or 파워 9 스태미나 9
3. 중거리 : 파워 6 스태미나 12 or 파워 3 스태미나 15
4. 장거리 : 파워 3 스태미나 15 or 스태미나 18


마일 육성부터는 인자 없이 스태미나를 안정적으로 600 이상 확보하기 어려워 스태미나 인자가 필요해진다.

▲ 기자가 육성한 UF 등급 팀 레이스 주자 인자 목록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